유엔주재 미국대사 하나원서 탈북민 면담…"북한 정권 변화에 최선"

방한 중인 서맨사 파워 유엔주재 미국대사는 9일 북한이탈주민정착지원사무소(하나원)를 방문해 종교행사를 참관하고, 탈북민들과 대화하는 시간을 가졌다고 통일부는 밝혔다.

파워 대사는 이날 오전 경기도 안성에 있는 하나원에서 진행된 기독교 예배에서 탈북민들의 용기와 힘을 높이 평가한 뒤 "국제사회는 북한 내부 주민들의 고통을 잘 알고 있으며, 이런 어둠에 빛을 비추기 위해 계속 노력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미국 정부와 유엔은 북한 정권의 변화와 북한 주민들의 인권 개선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파워 대사는 하나원 방문에 앞서 김형석 통일부 차관과 가진 티타임에서 탈북민의 북한 탈출과 남한정착 과정에 큰 관심을 표명했고, 북한 주민 인권 개선을 위한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했다고 통일부는 전했다.

파워 대사는 전날 인천공항을 통해 입국하면서도 기자들에게 "북한 정권의 통치하에서 고통받아온 사람들(탈북민)을 만나기 위해 왔다"면서 "그들의 얘기를 듣길 원하고, 그런 경험을 갖고 뉴욕으로 돌아가 (대북제재) 결의안 협상에 임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날 오후 판문점을 방문해 국제사회의 반대에도 핵·미사일 개발을 고집하는 북한을 향해 강력한 경고 메시지를 발신할 것으로 알려졌다.

파워 대사는 방한 3일 차인 10일에는 탈북자 대안학교인 '다음학교'를 방문한 뒤 홍용표 통일부 장관과 면담을 할 예정이다.

그는 11일까지 이어지는 방한 기간 외교부 장·차관과 청와대 고위 관계자 등도 만나 북핵 대응 방안을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연합뉴스) 김호준 기자 hoju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