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전남지사, 광주 군공항·무안공항 통합 반대
이전 타당 평가 뒤 첫걸음 떼기도 전 반대 봉착
방공포대·포 사격장 이전 움직임에도 전남 반발 조짐

광주시의 최대 현안이자 광주전남 상생의 상징으로 거론되는 광주 군 공항 이전사업이 본궤도에 오르기도 전에 휘청거리고 있다.

이낙연 전남지사는 5일 광주 군공항을 전남 무안공항으로 통합하는데 반대 입장을 거듭 밝혔다.

군 공항 이전에서 사실상 대안으로 알려진 무안공항과의 통합에 도 수장(首將)이 반대함에 따라 이전문제는 한 치 앞도 내다볼 수 없게 됐다.

이 지사는 이날 전남도의회 도정질문에서 "민간공항과 군공항을 함께 할 수 없다는 과거 입장 표명과 관련해 변화가 없느냐"는 정영덕 의원의 질의에 "지금도 원칙적으로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그는 "광주 군공항을 이전하는 이유 중 하나가 민간공항과 함께 있다는 것인데 무안공항으로 이전하는 것은 맞지 않다"고 강조했다.

현재 광주공항은 군 전투기가 이착륙하는 군 공항과 민항기가 함께 사용하는 이른바 복합공항이다.

광주시는 지난 8월, 국방부로부터 군 공항 이전이 타당하다는 적정평가를 받은 뒤 이전 후보지 결정을 위한 용역발주 추진 등 속도를 내고 있다.

광주시 계획대로라면 내년까지 이전할 후보지는 결정한다는 것이 로드맵이지만 정작 유력 후보지 중 한 곳에 대해 도지사가 반대를 천명한 만큼 차질은 불가피해 보인다.

광주시 관계자는 "지역주민의 반발은 충분히 예견된 것으로 조만간 발주하는 용역 과정에서 이전지역 주민에 대한 지원사업 등을 구체화해 협의를 하면 좋을 결과가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광주시는 기존 공항을 활용할 경우 새 공항 건설비용을 줄일 수 있는 만큼 주민 지원사업의 규모를 파격적으로 늘릴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날 질의와 답변 과정에서는 광주 군 시설 상당수 이전 전망에 대한 전남 측의 반발 조짐도 읽혔다.

정 의원은 "다른 지역 군사시설 이전 사례를 보면 주민 반대에도 밀어붙이기도 한다"며 "광주시는 군공항 등 군사시설 이전을 위해 조직을 개편하고 전담팀을 마련하는데 전남도는 관련 업무를 담당하는 부서가 없다"고 지적했다.

이 지사는 "(전담부서를 구성하는 것은) 전남으로 오는 것을 기정사실로 하고 인정하는 인상을 줄 수도 있어 전략적으로 현명한지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보 등을 파악하는 대응팀 정도는 필요하다는 요구에 이 지사는 "그 정도는 구상하고 있다"고 답했다.

정 의원은 "개발제한 구역은 도심의 쾌적한 환경 조성 기능도 있지만 군사시설 보호 목적도 있다"며 "광주 군사시설은 광주가 떠안아야지 전남으로 떠넘겨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광주시는 국방부가 타당성 조사에서 적정 판정한 군공항을 비롯해 무등산 방공포대, 평동 포사격장 등 군사시설 이전을 추진하고 있다.

이 가운데 상당수 이전 후보지는 전남으로 결정될 수 있어 광주·전남 간 갈등의 불씨가 되고 있다.

(무안연합뉴스) 송형일 손상원 기자 nicepen@yna.co.kr, sangwon700@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