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각서는 야당 의혹공세 우려…"근거없는 의혹제기 안돼"

청와대는 4일부터 국정감사 일정이 정상화되는 것과 관련해 '원활한 국정을 위한 여야간 대화'와 '민생'을 강조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3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그동안 국정이 표류했는데 앞으로 국민 기대에 부응하고 원활한 국정이 이뤄지도록 여야간 활발한 토론과 대화가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청와대의 이런 반응은 국회 정상화를 계기로 여야가 대화를 통해 이른바 경제·안보의 이중 위기를 극복하는 데 힘을 모아달라는 뜻으로 풀이된다.

청와대는 전날 새누리당의 국정감사 복귀와 이정현 새누리당 대표의 단식 중단 결정에 대해서도 "북핵 위기에 대한 초당적 대처와 국론결집이 이뤄지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박근혜 대통령도 지난 1일 국군의 날 기념사에서 "지금 우리 내부의 분열과 혼란을 가중시키는 것은 북한이 원하는 핵 도발보다 더 무서운 것"이라면서 "이념과 정파의 차이를 넘어 우리 국민 모두가 대한민국을 지키는 길에 하나가 되어주실 것을 당부드린다"고 강조한 바 있다.

앞서 청와대는 여야의 강한 대치로 국회 파행이 장기화될 조짐이 보이자 김재원 정무수석이 이정현 대표를 두 차례 방문해 단식 중단을 촉구하는 한편 여야 소통 채널을 가동하는 등 국회 정상화를 위한 물밑 조율을 했다.

이는 국회 파행이 향후 국정운영에 부담될 수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청와대 내에는 이런 물밑 조율이 국회 정상화의 토대가 됐다는 평가도 일부 있다.

국회 정상화와 관련해 청와대 일각에서는 국정감사를 무대로 한 이른바 미르·K스포츠 재단 및 우병우 민정수석 등과 관련한 야당의 의혹공세를 우려하는 목소리도 들린다.

다른 청와대 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국회가 근거없는 의혹 제기보다는 진짜 민생과 관련해서 국정감사를 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다만 국정감사는 국회 본연의 업무인 만큼 청와대는 당분간 '거리두기'를 하면서 국회 상황을 지켜볼 것으로 전망된다.

청와대는 국회 정상화 등에 대해서도 공식적으로 입장을 내지는 않았다.

지난주 경제·안보 행보를 벌였던 박 대통령은 이번 주에도 민생 경제 행보 등을 이어갈 예정이다.

(서울연합뉴스) 강병철 기자 solec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