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르·K스포츠재단 의혹 증폭시키며 화력 집중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등 야권은 20일 미르재단과 K스포츠재단의 설립과 기부금 모금을 둘러싼 특혜의혹을 '권력형 비리'로 규정하고 국정조사와 특검도입까지 거론하며 총공세에 나서고 있다.

여기에는 다음 주 국정감사를 앞두고 정국의 주도권을 확보하겠다는 포석이 깔린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야권 내에서는 두 재단을 둘러싼 의혹이 올해 국감의 핵심이슈가 될 것이라는 관측 속에서 소관 상임위인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에 화력을 집중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야당의 두 원내대표는 이날 나란히 이번 사태의 진상을 철저히 규명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국회 차원에서 이 문제를 다뤄야 한다.

국감에서 의혹 해소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했고, 국민의당 박지원 원내대표는 나아가 "청와대가 발뺌하고 솔직히 밝히지 않는다면 국정조사 또는 검찰 고발, 특검으로 정권 말기에 있는 권력 비리를 철저히 밝힐 것"이라고 했다.

특히 고 최태민 목사의 딸인 최순실 씨가 K스포츠재단 인사에 개입했고, 최 씨가 청와대에서 '비선 실세' 역할을 하고 있다는 의혹을 증폭시키며 화력을 집중하고 있다.

더민주 조응천 의원은 전날 대정부질문에서 최 씨에 대해 "대통령이 착용하는 브로치와 목걸이, 액세서리도 최씨가 청담동에서 구입해 전달한 것으로 확인했다"며 "우병우 민정수석의 발탁이나 헬스 트레이너 출신인 윤전추 행정관의 청와대 입성도 최 씨와의 인연이 작용했다는 얘기가 있다"고 주장했다.

국민의당 이상돈 의원도 PBC라디오에서 "제가 특별히 아는 바는 없지만 대통령의 브로치 논란 등에 대해 의구심이 쭉 있었던 것은 사실"이라고 가세했다.

그는 "여성 대통령의 의복과 장신구는 어느 나라에서나 대중의 관심"이라며 "그동안 박 대통령의 의복을 어디서 만들었는지에 대해 거의 알려진 것이 없다.

오히려 더 이상한 일"이라고 말했다.

더민주 윤호중 정책위의장은 이날 불교방송 라디오에 나와 "최순실 씨를 증인으로 채택할 저의가 있느냐"는 질문에 "지금도 요청을 하고 있다"며 "여당이 동의를 안 해주고 있는데, 상임위에서 표결해서라도 증인으로 출석을 시켜야 된다"고 강조했다.

야권은 다른 증인들에 대한 채택도 요구하며 압박 수위를 높였다.

교문위 소속인 더민주 오영훈 의원은 TBS라디오에서 "안종범 청와대 정책수석 및 재단 관계자들, 출연금을 낸 대기업 관계자들을 증인으로 요청했다"며 "새누리당이 이들을 한 명도 채택할 수 없다고 고집하는 것은 오히려 의혹을 증폭시키는 것"이라고 말했다.

국민의당 김성식 정책위의장은 "청와대와 새누리당이 최소한의 증인채택마저 거부하면 원칙과 신뢰를 슬로건으로 내건 박근혜 정부 최대의 의혹사건으로 남게 되고 퇴임 후까지 문제를 안고 가는 결과를 낳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서울연합뉴스) 임형섭 박수윤 서혜림 기자 hysup@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