安 "中 대북 제재 참여시 사드 배치 안 할 수 있다는 협상 카드 가져야"
사드 반대 당론 수정시 안보이슈 대응 혼선 제기될 듯
더민주는 신중론 고수…"안보·국익·국민통합 등 고려해 당론 결정"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사드) 국내 배치 반대 당론을 고수해 온 국민의당 내부에서 '출구전략'을 모색하며 노선을 선회하려는 움직임이 고개를 들고 있다.

국민의당은 지난 7월 사드 국내 배치가 쟁점으로 불거진 초기부터 반대 당론을 채택하고 지도부가 사드 배치 예정지인 경북 성주를 직접 방문하는 등 강경한 입장을 천명해왔다.

그러나 최근 북한이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발사에 이어 5차 핵실험까지 감행하면서 안보 불안감이 가중되고 사드 배치 반대 여론이 예상만큼 들끓지 않는 것은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여기에 '양극단을 배제한 플랫폼 정당'을 자처해 온 입장에서 더민주가 새로 출범한 추미애 대표 체제에서도 사드 문제를 찬반양론으로 접근하지 않기로 하면서 오히려 강경 야당으로 각인되고 원내에서 고립돼가고 있는 것도 고민거리다.

익명을 요구한 한 지역구 의원은 19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당이 워낙 선명한 반대 입장에서 선회하기는 쉽지 않겠지만, 정치란 게 현실인데 사드 반대에 대한 여러 반론이 제기되면 곤혹스럽다"며 "더민주가 사드 반대 당론을 안 하겠다고 하는 현 상황이 출구를 모색하기엔 나쁘지 않은 때라고 본다"고 말했다.

국민의당은 아직 사드 반대 당론을 거둬들이지는 않고 있지만, 지도부의 발언에서도 조금씩 기류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안철수 전 대표는 이날 판교테크노밸리를 방문한 자리에서 연합뉴스 기자와 만나 사드 배치 반대와 관련해 "북한 5차 핵실험 이후 국면에서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인가, 어떻게 하면 대북 제재를 보다 실효성 있게, 그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건가 그 문제를 고민할 수밖에 없다"라고 말했다.

안 전 대표는 이어 "우리가 중국에 대해 가지고 있는 유일한 협상 카드가 사드"라며 "중국이 대북 제재에 응한다면, 대북 제재에 실효적으로 효과 있게 참여할 수 있다면 우리는 사드를 배치하지 않을 수 있다는 협상 카드를 갖고 임해야 한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간 사드 배치 반대 당론에 뜻을 같이해 왔던 안 전 대표도 5차 핵실험 이후에는 대북 제재를 강조하면서 사드 배치가 중국 등 주변국에 갖는 전략적 의미에 더욱 주목하고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지난 7일 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사드 배치 찬성 의견도 존중한다"고 했던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는 이날 페이스북에서 "미국이 사드를 지렛대로 제재 동참으로 중국이 북한을 압박하고 북미수교, 우리가 대북 지원을 한다면 김정은도 견디지 못한다"며 "한미가 중국과의 외교적 노력으로 북핵도 사드도 해결해야 한다"고 썼다.

주승용 비상대책위원장 직무대행은 이날 비대위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사드 반대 당론과 관련, "개개인의 견해차가 있다"며 "어떻게 보면 한 발 뒤로 물러선 것 같기도 하지만, 국회 차원에서 찬성한다면 따르겠다는 점에서 국회 논의가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한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당초 '안보는 보수'라던 안 전 대표의 국민의당이 더민주보다 더욱 강력하게 사드 반대 입장을 주도하다 사드 반대 노선에서 한발짝 물러설 경우 안보 이슈에 대해 일관성이 없다는 비판을 받을 수도 있다는 점에서 당 지도부의 고민이 깊어질 것으로 보인다.

반면, 더민주는 사드 문제에 대해선 신중한 입장을 이어 가고 있다.

지난달 27일 당 대표 당선 직후 사드 배치 당론 채택 입장을 밝혔던 추미애 대표는 이후 사드 문제에 대해 찬반양론 접근을 피한 채 신중론을 고수하고 있다.

그는 전날 기자간담회에서도 사드에 대해 "국민에게 찬반 여론몰이를 할 문제가 아니다"라고 밝혔다.

더민주는 민주정책연구원 산하 국방안보센터가 사드 배치 관련 의견서를 지도부에 전달했다는 일부 보도와 관련, "지도부에 별도 보고된 비공개 보고서나 의견서가 아니며 소속 의원실 전체에 토론회 내용을 알리기 위해 돌린 토론회 결과 요약문"이라며 "언론보도와 달리 어떤 형태의 출구전략도 모색하고 있지 않다"고 밝혔다.

더민주는 이어 "앞으로 외부 전문가 및 당내 의견 수렴 등 민주적 절차를 통해 국가안보, 국익, 국민 통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당론을 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 백군기 민주정책연구원 국방안보센터장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사드 배치를 반대하지 않는 현재 당론이 적절한 스탠스라고 본다"며 "찬반에 대해선 더욱 신중하게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서울연합뉴스) 홍지인 박수윤 기자 ljungber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