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PT 탈퇴하면 경제 타격에 일본도 핵무장 도미노"
"모의 핵탄두 실험은 레드라인 그 땐 핵무장 논의"

국회 외교통일위 소속 새누리당 윤상현 의원은 12일 북한 제5차 핵실험 이후 여권을 중심으로 제기되는 핵무장론에 대해 "경제, 외교적 고립을 심화시키는 현실성이 없는 선택"이라고 말했다.

윤 의원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핵무장을 하려면 핵확산금지조약(NPT)에서 탈퇴해야 하는데 미국과의 관계나 국제적인 경제 제재를 고려해보면 정부가 핵무장을 결정할 수 없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윤 의원은 국회 외교·안보통으로서 박근혜 대통령 정무특보를 지내 한미 관계를 포함한 한반도 주변 역학 관계에도 밝다는 평가를 받았지만, 지난 4·13 총선 이후 정치 현안에 대해서는 언급을 극도로 자제했다.

윤 의원은 "만약 우리나라가 NPT 체제를 깨고 핵무장을 하겠다고 하는 순간 동북아시아에는 핵 확산 도미노가 벌어지게 된다"면서 "당장 플루토늄을 보유한 일본이 6개월이면 수천 개의 핵 무기를 만들 수 있다"고 지적했다.

윤 의원은 "미국 버락 오바마 대통령이 한미 정상회담에서 확장억제 정책을 거듭 언급하는 것은 핵무장론을 용인하지 않겠다는 것"이라면서 "전술핵 배치도 마찬가지로 미국이 반대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윤 의원은 "우리가 현실적으로 할 수 있는 것은 한반도 근해에 핵잠수함이나 B52 폭격기와 같은 미국의 전략적 자산을 배치하고 북한을 감시하게 하는 것"이라면서 "또 핵 위협을 전제로 정기적이아니라 상시 훈련을 하는 것도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다만 윤 의원은 "북한이 앞으로 현 단계를 넘어 모의 핵탄두 실험을 한다면 이는 레드 라인을 넘은 것"이라면서 "이때부터는 전술 핵무기 배치 논의를 비롯해 우리가 가만 있지 않겠다는 명확한 경고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서울연합뉴스) 안용수 기자 aayyss@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