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국회의장이 오는 12일부터 19일까지 6박8일간 여야 3당 원내대표와 함께 미국을 방문한다. 취임 후 첫 해외순방인 데다 반기문 유엔(UN) 사무총장과의 면담도 계획돼 있어 관심이 쏠리고 있다.

정 의장과 정진석 새누리당 원내대표,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박지원 국민의당 원내대표는 오는 12일 인천공항을 통해 출국할 예정이다.

정 의장 측은 "이번 방미는 6자회담 당사국 의회 간 대화를 촉진하고 동북아 평화를 모색하자는 취지의 국회 외교활동"이라며 "북핵 문제 해법에 대한 의회 차원의 국제적 공조도 강화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13일(현지시간) 오전 워싱턴 DC에서 미국의 주요 싱크탱크인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 외교협회(CFR), 브루킹스연구소 소속 한반도 전문가와의 간담회를 통해 한미 동맹의 성과를 평가하고 양국 의회 간 협력방안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이후 정 의장은 폴 라이언 미국 하원의장을 만나 최근 북한의 5차 핵실험과 관련한 한반도와 동북아 정세를 논의하고, 굳건한 한미 안보동맹 구축을 재확인할 방침이다.

15일엔 뉴욕으로 이동해 코리아 소사이어티 강당에서 '진화하는 한미 동맹과 동북아 평화'를 주제로 연설한다. 이 자리에서 북한의도발로 인한 동북아의 불안정한 안보정세에 대처하기 위해 제재는 물론 관여정책이 병행돼야 한다는 견해를 밝힐 예정이다.

정 의장 일행은 이어 뉴욕 유엔 본부에서 반 사무총장을 만난다. 정 의장은 '지속가능개발목표'를 주제로 하는 유엔총회의 주요 이슈는 물론 한반도 정세와 대북관계에 대한 의견도 교환할 예정이다.

반 총장의 경우 내년 대선에 출마할 여권의 대선주자 군에 속해있어 이번 만남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정 의장은 17일에는 샌프란시스코로 이동, 정보기술(IT) 개발의 중심지이자 혁신의 상징인 실리콘밸리에 근무하는 한국이 기업인, 과학자들과 만나 이들을 격려한 뒤 '한국의 날'행사에 참석한다.

한경닷컴 뉴스룸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