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정부는 9일 5차 핵실험을 감행한 북한에 강하게 항의하고 추가 대북 제재에 나서기로 했다.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는 이날 별도 성명을 내고 "여러 정보를 종합적으로 고려한 결과 북한이 핵실험을 실시한 것으로 생각된다"며 "북한에 대해 엄중히 항의하고, 가장 강한 말로 비난한다"고 밝혔다.

일본 정부는 이날 아베 총리 주재로 국가안전보장회의(NSC)를 열고 대북 독자 제재를 추가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고 정부 대변인인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이 전했다.

일본은 북한이 올초 핵실험 및 장거리 탄도미사일 발사를 강행한 이후 유엔 안보리가 마련한 대북 제재와 별도로 북한 국적자의 일본 입국 금지 및 대북 송금 원칙적 금지 등 독자 제재에 들어갔다.

스가 장관은 또 유엔 안보리에서 대북 추가 제재 방안 등을 포함한 대응 방안을 논의하도록 외교적 노력에 나설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일본 정부는 이날 중국 베이징(北京)의 대사관을 통해 이번 핵실험에 대해 북한에 엄중히 항의했다.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외무상은 이날 오후 캐럴라인 케네디 주일 미국대사와 만나 북한의 미사일 발사에 따른 구체적인 공조 방안 등을 논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중의원 운영위원장인 자민당의 가와무라 다케오(河村建夫) 의원은 조속히 국회에서 대북 규탄 결의안을 채택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앞서 아베 총리는 관저에서 기자들과 만나 "긴장감을 갖고 정보 수집·분석에 임하고 국민에게 적확한 정보를 제공하도록 했다"며 "미국, 한국, 중국, 러시아를 비롯한 관련국과 연대해 나가도록 지시했다"고 밝혔다.

일본 정부는 총리 관저 위기관리센터에 설치된 '북한 정세 관저대책실'을 중심으로 관련 정보 수집과 분석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도쿄연합뉴스) 최이락 특파원 choinal@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