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 "핵실험 한 것으로 판단"…전문가 "핵탄두 폭발실험 가능성"
"핵실험 준비 최종순간 파악 어려워"…4차 핵실험 이후 8개월여만에 초강경 도발


북한이 정권수립일인 9일 최대 위력의 5차 핵실험이라는 초강력 도발을 감행했다.

국제사회의 거듭된 경고와 사상 최강의 대북 제재에도 잇따라 탄도미사일을 발사하던 북한이 또다시 초강경 도발을 한 것으로, 국제사회의 더 가혹한 제재가 뒤따를 것으로 예상된다.

국방부의 한 당국자는 9일 "현재 분석한 바에 따르면 북한이 (오늘) 핵실험을 한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당국자는 기자설명회에서 이같이 말한 뒤 "핵실험 물질이나 성공 여부에 대해선 추가로 분석이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북한이 핵실험을 단행한 것은 지난 1월 6일 4차 핵실험 이후 8개월여만이다.

그는 "규모는 5.0으로 파악되며 위력은 10kt 정도로 추정된다"면서 "현재까지 핵실험 중 가장 큰 규모"라고 설명했다.

지난 1월 4차 핵실험 당시의 위력은 6kt이었다.

북한의 이번 실험이 핵탄두 폭발실험일 가능성이 제기된다.

이춘근 과학기술연구원 연구위원은 "핵탄두 폭발시험으로 보인다"면서 "위력은 10~20kt으로 추정되며 이 정도면 핵무기로서 손색은 없다"고 말했다.

앞서 합동참모본부는 "오늘 오전 9시 30분께 북한 풍계리 일대에서 규모 5.0의 인공지진파를 감지했으며, 핵실험 여부를 분석 중에 있다"고 밝혔다.

발생지는 핵실험장이 위치한 함경북도 길주군 풍계리 인근으로, 지난 1월 4차 핵실험이 진행됐던 곳과 동일한 지역으로 파악되고 있다.

한미 군 당국은 그간 북한이 정치적 결심만 있으면 언제든 핵실험을 단행할 수 있다고 보고 동향을 주시해 왔다.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은 지난 3월 "빠른 시일 내에 핵탄두 폭발시험과 여러 종류의 핵탄두 장착이 가능한 탄도로켓 시험발사를 단행하라"고 지시한 바 있다.

이후 북한은 탄도미사일 발사 시험은 거듭했지만, 핵탄두 폭발시험은 진행하지 않아, 소형화된 핵탄두를 터트리는 방식으로 5차 핵실험을 감행할 가능성이 제기돼 왔다.

이 당국자는 핵실험 징후를 사전에 포착했느냐는 질문에는 "북이 언제든 핵실험을 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지속해서 추적, 감시해왔다"면서도 "징후에 대해 예의주시해왔지만, 마지막 순간 파악은 쉽지 않은 부분"이라고 말했다.

이 당국자는 '수소탄 실험 여부' 등에 대해서는 "추가 분석이 필요하다"면서 "(분석을 위해) 제논이나 크립톤 등 핵물질 포집 활동 등이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군은 오전 9시 50분께 국방부 및 합참 초기대응반을 소집하고 한민구 국방부 장관은 지휘통제실에서 위기관리위원회를 주재하며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고 이 당국자는 소개했다.

(서울연합뉴스) 이정진 이영재 기자 transil@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