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쪽, 서쪽 갱도서 핵실험…北, 4차땐 수소탄 실험 주장

북한에서 9일 오전 인공지진이 발생한 함경북도 길주군 풍계리 지역은 핵실험장이 있는 곳이다.

북한은 풍계리 핵실험장에서 2006년 10월 9일과 2009년 5월 25일, 2013년 2월 12일, 올해 1월6일 등 네 차례의 핵실험을 감행했다.

풍계리는 해발 2천205m의 만탑산을 비롯해 기운봉, 학무산, 연두봉 등 해발 1천m 이상의 높은 산으로 둘러싸여 핵실험을 하기 적합한 장소로 꼽히고 있다.

암반이 화강암으로 이뤄져 핵실험 이후 발생하는 각종 방사성 물질의 유출 가능성이 크지 않아 핵실험 장소로 좋은 입지 조건을 갖춘 곳이라고 전문가들은 설명했다.

북한은 만탑산 동쪽과 서쪽에 수평 및 수직 갱도를 뚫고 핵실험을 했다.

지하 갱도는 여러 갈래로 뻗어있고 방사성 물질이 새어 나오지 않도록 두꺼운 격벽과 달팽이관으로 건설한 것으로 추정된다.

군과 정보당국도 북한이 핵실험 후 방사성 물질 유출을 최소화하기 위해 갱도를 수평의 달팽이관 형태로 뚫었을 것으로 관측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달팽이관 모양의 가장 안쪽에 설치된 핵폭발 장치를 터트리면 가스나 잔해가 갱도를 따라 급속히 퍼지는데 이를 차단하기 위해 1번부터 9번까지의 차단문을 설치했을 것으로 보인다.

첫 핵실험은 동쪽 갱도, 2차와 3차 핵실험은 서쪽 갱도에서 단행했다.

4차 핵실험은 풍계리 핵실험장에서 북쪽으로 3㎞ 떨어진 지점에서 감행했다.

북한 당국은 보안을 위해 풍계리 핵실험장 지역의 주민을 다른 지역으로 소개하고, 출입을 철저히 통제하고 있다.

4차례 핵실험으로 핵실험장 주변이 방사성 물질로 크게 오염됐을 것으로 전문가들은 관측하고 있다.

일각에서는 백두산 지하 마그마 지대와 인접해 잦은 핵실험으로 백두산 화산에 영향을 줄 가능성이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미국의 북한 전문매체 '38노스'는 지난 8일 북한의 풍계리 핵실험장 입구 3곳 모두에서 새로운 활동이 포착됐다고 보도한 바 있다.

북한을 비롯한 제3 세계 군사문제에 정통한 조지프 버뮤데즈 등 전문가 2명은 지난달 27일 촬영된 인공위성 사진을 판독한 결과 핵실험장 북쪽과 서쪽 입구에서 이와 같은 새로운 활동이 포착됐다고 밝혔다.

(서울연합뉴스) 이상현 기자 hapyry@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