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법개혁특별위 설치 의장 주재 3당 원내대표 회동해야"

국민의당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는 8일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 5·13 청와대 회동 당시 여야 3당 원내대표와 3개월마다 한차례씩 회담을 갖겠다고 약속했다며 "추석이 지나면 현안 해결을 위해 꼭 지켜줄 것을 간곡히 부탁한다"고 말했다.

박 비대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정책회의에서 이같이 말하고 "특히 사법부와 검찰에 대한 불신이 극에 달해있다"며 사법개혁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박 비대위원장은 "3당 교섭단체 대표연설에 담긴 내용 중 국회 차원의 후속조치에 필요한 사안에 대해서는 바로 논의해야 한다"면서 "국민의당이 제안한 사법개혁특별위 설치를 위해 국회의장 주재의 3당 원내대표회동을 제안한다"고 말했다.

또 "각 당 원내 수석부대표들이 쟁점법안에 대한 이견을 사전 조정하도록 쟁점법안조정연석회의를 설치하자"고 제안했다.

안철수 전 대표가 박근혜 정부의 회심작인 창조경제혁신센터에 '국가공인 동물원'이라고 비판한 데 대한 여권의 반발과 관련해선, "신생기업이 아이디어와 기술을 가지고도 자유롭게 거래하기 힘들고 대기업과 울며 겨자 먹기로 계약해 결국 대기업이 던져준 것만 먹을 수밖에 없다는 의미에서 국가공인동물원이라고 표현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벤처신화를 만든 경험을 통한 지적에 발끈하는 것은 그만큼 정부가 대기업을 옹호하는 정신 못 차린 반응"이라고 반격했다.

박 비대위원장은 이와함께 국회 운영위 국정감사 증인으로 채택된 청와대 우병우 민정수석과 관련, "새누리당 정진석 원내대표가 불출석사유서를 받고 물러나는 일이 결코 있어서는 안 된다"면서 "시중에 '대통령 우병우'라는 소리까지 나오는 것을 박 대통령은 잘 알고 우 수석이 국회법을 지킬 수 있도록 해달라"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이광빈 박수윤 기자 lkbi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