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같은 연설자가 직접 평하는 건 바람직하지 않아" 말 아껴

더불어민주당은 7일 국민의당 박지원 비대위원장 겸 원내대표의 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에 대해 "화려한 상차림에도 불구하고 정작 메인요리가 무엇인지 알 수 없었다"고 '박한 평가'를 내렸다.

전날 국민의당이 추미애 대표의 교섭단체 대표연설과 관련, "미래 비전 제시와 자기반성이 부족했다"고 지적한데 대한 반격이다.

김재수 농림부 장관 해임건의안 제출과 공직자비리수사처 설치 등 각종 현안을 놓고 공조해온 두 야당이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두고 때아닌 기선잡기용 신경전을 벌인 모셈이다.

박경미 대변인은 국회 브리핑에서 "박 비대위원장의 현실안에 대한 인식에 공감하고 긍정적으로 평가한다"고 전제했다.

박 대변인은 그러나 "백화점식 나열에 그친 점은 아쉽다"며 "화려한 상차림에도 불구하고 정작 메인요리가 무엇인지 알 수 없었다"고 꼬집었다.

이어 "경제가 비상상황인 만큼, 보다 긴급한 민생문제부터 해결해 나가는 선택과 집중이 필요한 시점"이라며 "비상경제 상황을 타개할 정확하고 구체적인 해결 방안이 모색돼야 한다는 점에서 박 비대위원장이 보다 명확한 입장을 피력해 줬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든다"고 덧붙였다.

박 대변인은 "다만 '대통령이 모든 문제의 시작이고 해결의 시작'이라는 박 비대위원장의 의견에 공감하며,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의 해임이 정치 정상화의 신호탄이라는 지적도 동감한다"며 "청와대는 야당의 이러한 일치된 의견을 무겁게 받아들일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더민주는 제1야당으로서 다른 야당들과 함께 힘을 모아 박근혜정부의 정책 실패와 무능을 바로잡고 시급한 민생 문제 해결에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추미애 대표는 기자들과 만나 박 비대위원장의 연설에 대한 평가를 묻자 "같은 연설자가 직접 평을 하는 건 바람직하지 않고 대변인들한테 물어보세요"며 "대변인 역할을 내가 뺏으면 되나…"라고 즉답을 피했다.

(서울연합뉴스) 이정현 서혜림 기자 hankso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