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민주 간사 "장관으로서 부적격" 반대…차관이 대리 출석
"사태 끝날 때까지 차관이 나오면 좋겠다는게 야당의 뜻"

김재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이 6일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전체회의에 나오려다 야당 의원들에 의해 출석을 거부당하는 일이 빚어졌다.

이는 야당이 김 장관 해임건의안을 추진하고 있는데 따른 것으로, 현직 장관이 소관 상임위로부터 출석을 거부당한 것은 극히 이례적인 일이다.

농해수위와 농림부 등에 따르면 김 장관은 이날 오전 국회 본회의 교섭단체 대표연설 참석 후 농해수위 전체회의에 출석하려 했으나, 김영춘 위원장과 야당 측 위원들이 이를 거부한다는 뜻을 표명함에 따라 회의장에 나오지 못했다.

이에 따라 농림부에서는 이준원 차관이 대리 출석했다.

해양수산부 김영석 장관 등 다른 현직 장관들은 정상적으로 회의에 출석했다.

더민주 간사인 이개호 의원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인사청문 결과 부적격 의견 보고서가 채택됐음에도 임명이 강행됐고 이후 부적절한 언행으로 해임건의안을 제출하겠다고 발표한 상황에서 장관을 불러 안건을 심의하는 것은 말이 안 된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이어 "사태가 끝날 때까지는 차관이 나오면 좋겠다는 야당의 뜻을 전달한 것"이라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국민의당·정의당 등 야3당은 김 장관이 인사청문 과정에서 부동산 특혜 등 의혹이 제기돼 '부적격' 청문보고서가 채택됐음에도 임명이 강행된 데다 이후 자신의 대학 동문회에 글을 올려 인사청문회에서의 모함과 음해로 명예가 실추됐다고 주장한 것 등을 문제 삼으며 해임건의안을 제출하기로 전날 합의했다.

(서울연합뉴스) 홍지인 정빛나 기자 ljungber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