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권행보' 평가 거리두며 지방분권 집중…"정부가 끌고가는시대 벗어나야"
"세계 경제.산업 정책 비슷…어떤 리더십·민주주의냐가 문제"


안희정 충남지사는 6일 대권 도전과 관련, "대선 도전은 제가 명백하게 공개적으로 선언을 한 뒤에 하겠다"면서 "경선에 참여할지 최종 입장은 연말에 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안 지사는 이날 국회 특별지방 행정기관 지방이양 국회토론회에서 "최근 정책을 고리로 한 정치권 행보가 계속된다"는 질문에 "이 업무는 제 도지사로서의 업무"라며 이같이 말했다.

안 지사는 "최근에 하는 모든 행사는 도지사 활동의 연장이라고 이해를 해달라. 대선 도전을 공식 선언하고 활동을 하게 되면 그때부터 대선 행보로 봐달라"고 했다.

최근 안 지사가 사실상 대권도전을 선언하는 글을 페이스북에 올린 뒤 당 안팎의 이목이 쏠린 상황에서, 일단 자신의 행보에 대해 '도정업무'라고 선을 그으며 관심이 과열되는 것을 경계하는 듯한 모습이다.

다만 그러면서도 최종 결심을 연말에 밝히겠다면서 여전히 대선 도전여부를 심각하게 고민하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야권의 대권시계가 빨라졌다는 질문에는 "확정된 것은 내년에 대선이 있다는 것 말고는 없다.

뭐가 빨라지고 늦어진 것이 있겠나"라며 "연말·연초가 되면 대략 일정이 나올 것"이라고 했다.

당내에서 조기 경선론이 나오는 것에는 "아마 당의 전략을 세우면서 의견조율을 하지 않겠나.

당헌에 나오는 규정과 흐름대로 하면 될 것"이라고 했다.

대신 안 지사는 본인이 이제까지 꾸준히 제기한 지방분권 문제에 계속 집중하는 모습을 부각시켰다.

그는 "10월초 쯤 지방정부의 실험에 대한 책이 나온다.

그걸로 여러분과 토론할 기회를 가져보겠다"고 했다.

안 지사는 "우리는 (중앙) 정부가 주도해 모든 것을 이끌고 가는 그런 시대를 벗어나야 한다"며 "지방정부에 권한과 판단을 좀 더 넓게 이양해주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는 양극화 해소를 위한 경제정책에 대해서도 "전 세계에서 다루고 있는 경제 산업 정책은 거의 똑같다.

문제는 어떤 리더십과 민주주의로 이를 시행할 것인가 하는 문제"라고 말했다.

이날 토론회에는 정세균 국회의장과 더민주 추미애 대표도 참석해 축사를 했다.

정 의장은 "개헌얘기가 최근 많은데, 지방분권형 개헌을 해야 한다.

관련 법을 바꿔서 지방자치제가 제대로 실시되도록 해야 한다"며 지방분권론에 힘을 실었다.

추 대표는 "떠오르는 스타인 안 지사가 오셨다.

보기만 해도 기분 좋은 사람"이라며 "안 지사와 박원순 서울시장, 이재명 성남시장 등이 시대에 큰 화두를 던지고 있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임형섭 서혜림 기자 hysup@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