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정, 긴급 지원책 마련…부산 정치권 "정부 대처 역부족"
"가뜩이나 민심 안 좋은데…野 '낙동강 벨트' 공습 대비"

새누리당이 한진해운 법정관리 사태의 정치·경제적 파장을 최소화하는 데 부심하고 있다.

국내 1위, 세계 7위 선사(船社)인 한진해운의 '침몰'은 그 자체로 국내 경제에 타격을 주는데다 협력업체의 연쇄 도산과 우리나라의 대외신인도 하락 등 국내외적인 후폭풍이 만만치 않을 전망이다.

게다가 이번 사태로 빚어진 물류 대란은 항구도시인 부산의 지역경제를 직격하면서 새누리당의 지지기반인 PK(부산·경남) 지역의 민심이반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위기감이 커지고 있다.

새누리당은 6일 오전 국회에서 정부 관계 부처와 회의를 열어 한진해운 대책 협의회를 열어 한진그룹의 담보를 조건으로 1천억원 이상을 지원하고 선박 압류금지를 각국에 요청하는 등 긴급 대책을 마련했다.

부산지역의 새누리당 의원들은 이와 별도로 여의도 호텔에서 서병수 부산시장 등 부산시 간부들과 회의를 열어 이번 사태로 부산항이 받을 타격을 최소화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김세연 부산시당위원장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정부 대처가 부족한 데다 뒤늦었다는 의원들의 지적이 많았다"며 "부산시가 대책반을 서울에 두고 이 문제를 적극적으로 챙겨달라고 요청했다"고 전했다.

배덕광(부산 해운대을) 의원은 "이번 사태로 부산 시민들이 깊은 절망과 시름에 빠져 있다"며 "중앙정부, 지방정부, 금융기관 등이 지혜를 모아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서 시장은 이날 새누리당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해 "한 개인의 잘못으로 국가 전체의 경쟁력이 훼손되고 해운업 경쟁력이 떨어지는 상황에서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을 불러 청문회를 하는 게 마땅하다"며 조 회장의 증인채택을 촉구했다.

새누리당은 한진해운 사태의 충격이 심해질 경우 정부의 '실기론'이 부각돼 여권을 향한 비판으로 이어질 수 있고, 경우에 따라선 내년 대선에도 악영향을 줄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실제로 야권의 유력 대선주자인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가 이날 "해양수산부 장관과 금융위원장은 이 문제의 해결에 직을 걸어야 한다"며 현 정부를 정조준하는 등 야당에서 이번 사태를 계기로 PK 공략의 교두보를 확보하려 한다는 인식이 여당에 확산하고 있다.

4·13 총선 결과 새누리당은 부산 18개 지역구 가운데 5곳을 더민주에 내줬다.

특히 '낙동강 벨트'를 중심으로 새누리당의 지지율이 급격히 빠지면서 지지 기반이 흔들리는 모습을 보였다.

해양수산부 장관을 지낸 유기준(부산 서·동) 의원은 전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가뜩이나 어려운 경기에 설상가상의 악재가 겹치면 우리 경제는 회복세에 진입조차 하지 못하고 주저앉고 말 것"이라며 "관계 당국이 적절한 조치를 더 늦기 전에 취해야 한다"고 적었다.

유 의원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야당은 이 문제를 정치적으로 접근하려 해선 안 된다"며 "단순한 물류 대란을 넘어서 국가 신인도 추락까지 우려되는 이번 사태는 정부가 큰 차원에서 해결할 수 있도록 힘을 모아 주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홍정규 기자 zhe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