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만간 외부인사 중심 경선관리기구 설치…연말까지 룰 마련
"대선주자들 만나 직접 의견 듣겠다"…대선 경선 'TED' 방식 등 거론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4일 대선후보 경선과 관련, "당헌당규를 지키면서 공정한 경선을 담보해낼 수 있는 룰을 만들어 내겠다"며 "대선후보가 내년 6월말까지는 정해져야 한다"고 말했다.

대선 6개월전까지 후보를 정하도록 한 현행 당헌당규를 고수하겠다는 '조기경선' 입장을 전대 때에 이어 재확인한 것이어서 주목된다.

이는 지난 2012년 대선 당시 문재인 전 대표가 9월16일 경선에서 후보로 결정됐던 것에 비해 3개월 이상 당겨지는 것이다.

더민주 당헌은 대선 후보 선출시기와 관련, "대통령 선거일전 180일까지 하여야 한다"며 "다만, 상당한 사유가 있는 때에는 당무위원회의 의결로 달리 정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다.

추 대표는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경선시기와 관련, 광역단체장 등 후발주자들이 조기경선에 대해 부정적인 흐름인데 대해 "경선시기는 당헌당규에 못박아져 있는 것"이라며 "당헌당규를 당 대표나 개인후보의 취향에 맞게 고칠 수 없다는 걸 후보들도 알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당헌당규라는 정해진 절차가 있는 건데, 경선시기 문제로 새로운 논란을 불러일으키는 건 바람직하지 않다.

당이 경선시기 논란에 휩싸여 버리면 안된다"며 "그런 논란을 일으켜봐야 당 내부에 문제에 머물게 되는 것이니, (후보들이) 시선을 바깥으로 돌려 정해진 스케줄에 따라 적극적으로 분위기를 만들어 주는게 좋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경선시기는 정말 중요하지 않다"며 "후보들이 정해진 당헌당규에 맞춰 준비를 하면 된다.

'민생 처방전'을 갖고 국민을 만난다거나 강연을 한다든가, 붐을 일으켜서 각자의 지지층을 만들어내는 노력이 더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또한 단체장 '잠룡'들에게 "단체장들은 정치불신의 대상인 여의도 한복판에서 비껴나 성과로 증명하는 자리니까 오히려 입장이 괜찮을 수 있다"며 "시기 논쟁에 안 빠져드는 게 훨씬 유리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추 대표는 당직 인선이 끝나는 대로 관련 기구를 만들어 경선 룰 마련 등 경선준비 및 관리 작업에 착수, 연말까지 '게임의 법칙'을 정하고 내년 상반기 안에 후보를 확정한다는 방침이다.

그는 "당직 인선이 마무리되면 바로 논의기구를 만들어 논의에 들어갈 것"이라며 "12월까지 룰을 정하고 그 룰에 따라 내년 상반기 안에 후보를 확정한다는 프로세스가 당 혁신안에 있다"고 말했다.

경선 관리 준비 기구와 관련, "대리인들이 어느단계에서 합류할지 모르지만, 일단 믿을만한 외부인사들이 참여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공정성 및 객관성 담보 차원으로 각 후보측의 추천을 받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다만 구체적 경선 및 후보 확정시기에 대해서는 "방식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달라지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추 대표는 "당 대표로서 대선주자들을 돌아가며 직접 만나서 의견을 듣겠다"며 "(경선 공정성 등에 대한) 각자의 우려를 솔직하게 말씀하게 해드리고 신뢰관계도 쌓겠다. 그걸 공평하고 공정하게 녹여낼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온라인당원에 대해 우려들을 많이 하시는 것 같은데, 적극적 소수가 비율적으로 대표될 때 문제가 되는 것"이라며 "전당대회야 관심이 상대적으로 적은 무대이지만 대선 경선은 온 국민이 관심을 갖는 무대 아닌가. (국민경선으로 선거인단이) 엄청나게 확장돼 버리면 그 우려가 없을 수도 있다"고 언급했다.

경선 방식에 대해서는 "'민생경선' 무대를 만들 것"이라며 새누리당 이정현 대표가 신인가수 공개 오디션 선발 방식으로 인기를 끈 '슈스케'(슈퍼스타K) 경선을 거론한 것과 관련, "원래 슈스케 방식의 원조는 우리 당"이라며 "제가 2012년 당시 제안했던 '테드'(TED. Technology, Entertainment, Design) 방식을 비롯, 여러가지 다양한 방법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그는 미국 비영리재단에서 운영하는 강연회에서 유래한 테드 방식에 대해 "무대 올라 10분 가량 비전과 포부를 설명한 뒤 국민공감을 얼마나 얻어내는지 측정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추 대표는 전대 과정에서 "2012년 대선의 경우 경선을 굉장히 천천히 하고 늦게 마쳤는데, 불복사태가 나니 당이 하나가 돼 유기적으로 못 움직였다.

경선을 좀더 일찍 치러서 불복사태를 막아야 한다"며 "내년 상반기 이전에 모든 일정을 마쳐야 한다"며 경선관리업무의 중앙선관위 위탁 및 당 '대선불복방지심의위' 설치를 약속한 바 있다.

(서울연합뉴스) 송수경 임형섭 기자 hankso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