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중연합당 대표들도 참석…이석기 구명위 소식지 배부도
일각 "당에 부담주는 행사"…박주민측 "민중연합당측 참석 몰랐다" 해명


더불어민주당 박주민 의원은 24일 3년 전 내란음모사건과 이후 통합진보당의 강제해산을 비판하는 내용의 토론회를 열었다.

더민주가 최근 북한체제와 핵 문제에 대해 비판하며 '종북(從北) 프레임'에서 탈피하고자 안보를 중시하는 수권정당 이미지를 강화해온 가운데 소속 초선의원이 이러한 토론회를 주최한 데 대해 당 일각에서도 논란이 제기됐다.

국회도서관에서 열린 '내란음모사건 3년, 한국사회에 무엇을 남겼나' 토론회에는 '통합진보당의 재건'이란 평가를 듣기도 하는 민중연합당의 김창한·손솔 공동대표와 내란음모사건 때 이석기 전 통진당 의원을 변호한 김칠준 변호사도 참석했다.

행사장 입구에선 '이석기 전 의원 내란음모사건 피해자 한국구명위원회'가 낸 '내란음모사건 3년 특집호' 소식지가 배부됐다.

박 의원은 인사말에서 "내란음모사건 후 표현의 자유가 악화하고 있다"며 "정부를 비판하는 것조차 굉장히 힘들게 만드는 게 오히려 우리나라를 민주주의에서 멀어지게 한다"고 말했다.

또 "국제인권단체 '프리덤하우스'가 작년 우리나라 표현의 자유 순위를 떨어뜨린 이유로 세월호 참사 때 대통령이 뭘 했는지 말하려는 사람을 탄압한 것을 들었다"며 "광복절 경축사에서 대통령은 또 한 번 그런 태도를 보여줬다"고 비판했다.

그러나 박 의원은 통진당 해산에 대해 직접적으로 언급하진 않았으며, 외부인사들의 발제가 이어지는 중에 조용히 자리를 떴다.

이어 한상희 건국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는 "통진당 해산 후 진보진영에 큰 공백이 생겼고, 다른 진보세력이 그걸 대체하지 못했다"며 "국민의당 같은 소위 중도정당이 오면서 정치가 우경화됐단 측면에선 내란음모사건을 중대사건으로 볼 수 있다"고 말했다.

김칠준 변호사는 "당시 '내란'이란 충격적인 법리적용으로 여론재판을 하고 종북 매카시즘이 들끓었다"며 "사법부는 '혁명조직(RO)'을 근거로 들었지만 공소장엔 또 근거가 없다고 했다.

헌재가 통렬히 반성하는 날이 올 것"이라고 말했다.

최은아 인권운동사랑방 활동가는 "내란음모사건은 국정원이 기획, 제작하고 주연까지 맡은 사건이었다"며 "소환조사 당사자들을 RO조직원으로 규정해 짜맞추기 수사를 했다.

포장은 내란음모였지만 내용물은 국가보안법 위반이었다"고 말했다.

당 일각에선 토론회에 대해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한 의원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개인 소신에 따라 토론회에 참석하는 건 좋지만 주최까지 하는 것은 불필요한 오해를 사고 여당에 공격의 빌미를 제공해 당에 부담을 줄 수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박 의원은 "토론회는 통진당 해산 그 자체라기보다 정부에 대한 비판이 아예 금기시되는 분위기 속에서 민주주의가 후퇴하는 걸 우려하는 차원에서 연 것"이라며 "특별히 문제가 될 게 없다"고 설명했다.

박 의원측 관계자는 "토론회 당일까지도 민중연합당 대표등이 참석하겠다는 통보도 받지 못했으며 소식지 배부에 대한 양해도 없었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세월호 참사 유가족 법률 대리인으로 활동해온 변호사 출신으로 지난 4·13 총선을 앞두고 더민주에 영입돼 서울 은평갑구에서 당선된 초선 의원이다.

(서울연합뉴스) 이정현 기자 lisa@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