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조조정 청문회' 증인채택 논란…인사청문회는 靑 겨냥할 듯
與 "야당, 朴대통령 겨눈것 아니냐"…野 "분노·한심…추경도 통과안돼"

어렵사리 문을 연 8월 임시국회가 개원하자마자 '청문회 정국' 속으로 빨려 들어가고 있다.

조선·해운업 구조조정을 둘러싼 정책청문회와 개각에 따른 인사청문회를 양대 축으로 하반기 정국의 주도권을 쟁취하려는 여야의 기싸움이 첨예하게 불붙을 조짐을 보이고 있다.

당장 18일부터 정치적으로 민감한 청문회 일정이 줄줄이 잡혀있다.

여야는 18일 김재형 대법관 후보자, 19일 이철성 경찰청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잇따라 연다.

이어 추가경정예산안 처리가 예정된 22일 본회의를 거쳐 23∼25일에는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정부의 자금 지원 결정이 적절했는지 따지는 구조조정 청문회가 열린다.

전날 발표된 조윤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내정자, 김재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내정자, 조경규 환경부 장관 내정자의 임명동의안은 다음 주까지 제출될 전망이다.

개각대상 국무위원에 대한 청문회는 정기국회가 소집되는 다음 달 초 열릴 것으로 보인다.

장관 인사청문회는 제20대 국회 들어 처음이다.

이 가운데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이 강력히 요구한 구조조정 청문회가 먼저 논란의 중심에 섰다.

불법과 부실로 얼룩진 대우조선 사태를 규명하는 게 목적이지만, 이를 위한 증인채택을 둘러싸고 여야간에 뚜렷한 대치전선이 형성되기 시작한 것이다.

두 야당은 대우조선 자금 지원에 관여한 새누리당 최경환 의원, 안종범 청와대 정책조정수석비서관, 홍기택 전 산업은행장의 증인 출석을 요구하고 있다.

당시 최 의원이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으로서, 안 수석이 청와대 경제수석으로서 대우조선에 대한 산은의 자금 지원을 주도한 인물이라는게 두 야당의 주장이다.

이에 대해 새누리당은 최 의원, 안 수석, 홍 전 행장의 증인채택은 이들에게 개인적으로 망신을 주고, 나아가 박근혜 정부의 국정운영에 흠집을 내려는 정치적 의도에서 비롯됐다며 강력히 반대하고 있다.

최 의원이 친박(친박근혜)계 '실세'로 꼽히며, 안 수석도 박 대통령의 신임이 두터운 만큼 야당의 요구는 사실상 박 대통령을 겨냥했다는 게 새누리당의 시각이다.

한 핵심 관계자는 17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최 의원과 안 수석의 출석 요구는 '항장검무 의재패공(項莊劍舞 意在沛公·항장이 칼춤을 추는 의도는 패공을 해치려는 데 있다는 뜻으로 목적이 다른 데 있음을 비유)'"이라고 말했다.

그러자 더민주와 국민의당은 새누리당이 증인채택에 소극적인 태도로 일관할 경우 22일 추경안 처리도 장담할 수 없다고 으름장을 놨다.

우상호 원내대표는 이날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청문회를 정상 진행하지 않겠다는 의도를 보인다면 우리도 추경안에 대해 정상적으로 협조할 수 없다"고 했다.

국민의당 박지원 비대위원장 겸 원내대표도 비대위 회의에서 "참으로 한심스러울 정도로, 분노를 금할 수 없다"고 새누리당의 협상 태도를 맹비난했다.

전날에 이어 시도된 여야의 증인채택 협상이 진전을 보지 못하면서 추경안을 심사하는 예산결산특별위원회는 이날 오전 파행했다.

세 장관 내정자는 각각 정치인과 관료 출신으로 충분한 '사전 검증'을 거쳤다는 점에서 인물 자체에 대한 논란은 아직 제기되지 않고 있다.

다만 박 대통령의 전날 개각에 대한 여야의 상반된 평가로 드러났듯이 진통이 불가피해보인다.

특히 각종 의혹에 휩싸여 사퇴 압박을 받아 온 우병우 민정수석의 거취가 쟁점화할 조짐이다.

두 야당은 개각이 국민의 기대에 못 미친다고 비판하는 동시에, 우 수석이 자진 사퇴는 커녕 오히려 이번 개각의 인사검증 업무를 수행했다는 점에 반발하고 있다.

더민주 우 원내대표는 "민심 수습을 위한 개각을 하라고 요청했는데, 결과는 한심할 따름"이라며 "민심을 듣지 않겠다는 오기와 독선 인사"라고 말했다.

그러나 새누리당은 구조조정 청문회에 이어 인사청문회까지 정치 쟁점화할 경우 박 대통령의 국정운영 동력이 약해질 것을 우려하는 분위기다.

정진석 원내대표는 "인사청문회의 목적은 적재적소의 인물인지, 공직 수행에 적합한지를 따지는 것"이라며 장관 후보자의 자질 검증에 주력해야 한다고 맞섰다.

(서울연합뉴스) 홍정규 기자 zhe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