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주민간 사실상 첫 실질 협의…軍 "사태해결 단초 기대"

한민구 국방부 장관이 17일 오후 2시 경북 성주군청에서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와 관련해 주민 간담회를 한다.

한미 군 당국이 지난달 13일 성주 성산포대에 사드를 배치하기로 결정했다고 발표한 이후 정부 고위관계자가 성주 주민들과 실질적인 협의를 하는 것은 이번이 사실상 처음이다.

배치 발표 당일 상경한 성주 주민들이 한 장관을 만났지만 항의의 성격이 짙었고, 지난달 15일 황교안 총리가 성주를 방문했을 때는 격앙된 주민들에 의해 황 총리가 고립되는 등 제대로 된 논의가 이뤄지지 못했다.

간담회는 성주 주민을 대표해 사드철회 투쟁위원회 간부를 중심으로 30명 안팎이 참석한 가운데 비공개로 진행될 예정이다.

한 장관은 간담회에서 주민들의 요구사항을 경청하는 한편 성주가 사드배치 부지로 선정된 과정을 설명하고 주민들의 이해를 구할 계획이다.

국방부는 이 과정에서 사드배치 평가표와 시뮬레이션 결과 등을 보안에 저촉되지 않는 선에서 최대한 공개한다는 방침이다.

간담회에서는 사드포대 배치 부지와 관련해 기존의 성산 포대에서 성주 내 다른 곳으로 입지를 변경하는 방안이 거론될 가능성도 있다.

이와 관련, 국방부 관계자들이 최근 성주군 초전면에 있는 롯데 스카이힐 성주골프장으로 답사를 다녀와 주목된다.

일각에선 롯데가 소유하고 있는 골프장 인근 임야가 해발 680m로 고지대인 데다 주변에 민가가 드물다는 이유로 사드를 배치할 '제3의 부지'로 거론되고 있다.

이곳은 성주군청에서 북쪽으로 18㎞ 떨어져 있어 상대적으로 전자파 유해성 논란에서도 자유롭다.

김관용 경북도지사가 전날 호소문을 통해 대안을 찾아야 한다고 촉구하는 등 '제3의 부지'에 대한 여론도 높아지는 추세다.

그러나 투쟁위 측은 여전히 "우리 요구는 사드철회 이외에는 없다"고 밝혀 돌파구가 마련될지는 미지수다.

국방부 관계자는 "한 번의 대화로 당장 해결되기는 어렵겠지만, 이번 간담회가 문제 해결의 단초가 됐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이정진 기자 transil@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