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회 주장 투쟁위·주민 동의 쉽지 않을 듯…김천주민 반발도 부담
한민구, 제3후보지 관련 "지역 의견으로 말하면 검토하겠다"

한민구 국방부 장관과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예정지인 경북 성주주민 만남을 계기로 최근 공론화 움직임이 이는 제3 후보지 대안론이 탄력을 받을지 관심이 쏠린다.

그러나 사드배치 철회를 주장하는 투쟁위원회와 성주주민 동의가 쉽지 않아 보여 험로가 예상된다.

한 장관과 투쟁위의 17일 간담회에서는 제3 후보지를 놓고 공식적인 이야기는 오가지 않았다.

하지만 한 투쟁위원이 발언권을 얻어 "사드배치 여부는 대통령이 결정하는 것이고 장소(부지)는 국방부 장관이 결정하는 만큼 다른 지역에 (배치)할 수 있도록 재가를 받아달라"고 이야기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투쟁위원들이 투쟁위 공식 발언이 아니라며 강력 항의하는 등 한바탕 소란이 빚어졌다.

제3 후보지 논의를 위해서는 사드배치 철회를 주장하는 투쟁위와 성주주민 동의가 먼저 있어야 하나 현재 투쟁위 내부에서 공식적으로 대안론을 거론하기는 힘든 상황이다.

하지만 간담회를 계기로 정부와 투쟁위 간 공식 협의 채널을 본격 가동할 수도 있어 앞으로 논의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할 수는 없다.

이 자리에서 제3 후보지에 공식 언급은 없었으나 정부 고위 관계자와 성주군민이 실제 처음으로 만난 만큼 앞으로 어떤 식으로든 돌파구가 생길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한 장관은 제3후보지와 관련 "지역 의견으로 말씀을 주시면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국방부는 간담회에서 제3후보지에 대해 "국방부가 조속히 대안을 마련해 달라"는 (성주 주민측) 요청이 있었다고 소개했다.

또 오는 18일 열리는 투쟁위와 주민 간 토론회가 사드배치 대안론과 관련해 중대 분수령이 될 수 있다고 일부에서는 전망한다.

투쟁위와 주민이 자유롭게 토론을 하는 자리여서 자연스럽게 최근 수면 위로 떠오른 대안론을 놓고 다양한 의견이 나올 것으로 본다.

그렇더라도 투쟁위와 주민이 기존 방침을 고수하면 논의 자체가 사실상 물 건너가게 된다.

게다가 여론이 철회와 대안론으로 갈라져 주민 사이에 갈등이 빚어지면 상당 기간 진통이 따를 수밖에 없다.

투쟁위는 사드 철회 방침에는 변함없다고 주장하나 일부 주민 사이에서 대안론이 고개를 들고 있다.

여기에다 김관용 경북도지사가 전날 "주민 동의를 바탕으로 국가안보를 지켜낼 수 있는 최적의 대안을 찾는 일에 모두 함께 나서달라"고 호소해 제3 후보지 공론화에 불을 지폈다.

성주지역 27개 단체는 김 도지사 지지성명을 발표하기도 했다.

일부에서는 자칫 제3 후보지 논란이 주민 간 갈등만 일으킬 수 있다고 지적한다.

성주 롯데 골프장이 제3 후보지로 급부상하자 이곳과 가까운 김천에서 즉각 반발하고 나서 공론화가 이뤄지더라도 난제가 될 수밖에 없다.

김천에서는 대책위원회를 구성했고 국방부 장관과 투쟁위 간담회가 열린 성주군청을 찾아 항의하려 했으나 경찰에 막히기도 했다.

롯데 골프장은 국방부 관계자들이 최근 답사를 다녀와 주목받고 있다.

일각에선 롯데가 소유하고 있는 골프장 인근 임야가 해발 680m로 고지대인 데다 주변에 민가가 드물다는 이유로 사드를 배치할 제3의 부지로 거론한다.

이곳은 성주군청에서 북쪽으로 18㎞ 떨어져 있어 상대적으로 전자파 유해성 논란에서도 자유롭다.

그러나 롯데 골프장 5.5㎞ 이내에는 김천시 남면 월명·부상·송곡리와 농소면 노곡·연명·봉곡리 주민 2천100명(1천 가구)이 살고 있다.

더욱이 롯데 골프장은 1만4천 명(5천120가구)이 거주하는 김천혁신도시와 불과 7km 떨어져 있어 김천주민이 반발하고 있다.

(성주연합뉴스) 이승형 기자 haru@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