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대통령, 경축사서 "오늘은 제71주년 광복절이자 건국 68주년"
김문수 "1948년 8·15는 건국절"…새누리도 '8·15 건국'에 힘싣기
野 "1919년 4월 건국" 반박…문재인 "대한민국 정통성 부정하는 얼빠진 주장"


여야 정치권은 광복 71주년을 맞은 15일 보수 진영의 '1948년 8·15 건국' 주장을 놓고 날선 논쟁을 벌였다.

여권은 1948년 8월 15일 정부 수립을 공식적인 '대한민국 건국'으로 보고 정당성을 부여했지만 더불어민주당을 비롯한 야권은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의미를 폄하하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박근혜 대통령은 이날 오전 세종문화회관 대강당에서 열린 광복절 기념식에서 공식 경축사를 통해 "오늘은 제71주년 광복절이자 건국 68주년을 맞이하는 역사적인 날"이라고 평가했다.

야권에서 1948년 '건국' 정의에 대해 반박하고 있지만 지난해에 이어 8·15 경축사에서 '건국'이라는 단어를 수차례 반복함으로써 정당성을 강조한 것으로 받아들여졌다.

박 대통령은 이날 경축사에서 '건국'이라는 단어를 세차례 언급했다.

새누리당 김현아 대변인도 광복절 논평에서 "암흑 같던 시대에 광복을 향한 국민들의 소망과 애국선열의 결연한 의지와 희생이 오늘의 대한민국의 건국, 유례없는 경제성장을 통한 산업화, 그리고 민주화라는 기적의 역사로 이어졌다"고 밝혀 광복과 함께 '건국'의 의미도 강조했다.

여권 대선주자 가운데 한 명으로 꼽히는 김문수 전 경기지사는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1948년 오늘은 대한민국 자유민주국가를 세운 건국절"이라면서 "광복절ㆍ건국절이 겹친 오늘 대한민국의 자유통일을 기도드린다"고 말했다.

그러나 더민주 박광온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대한민국은 기미독립운동과 함께 1919년 4월 11일 중국 상하이에서 건국됐다"면서 "일체의 건국절 주장을 폐기할 것을 국민과 함께 강력히 촉구한다"고 말했다.

이어 "더민주는 1919년 대한민국을 건국하고 1945년 광복을 쟁취한 자랑스러운 선조들의 민주주의와 애국·애족 정신을 계승한다"고 강조했다.

야권의 유력 대권주자인 더민주 문재인 전 대표는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요즘 대한민국이 1948년 8월 15일 건립됐으므로 그날을 건국절로 기념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있다.

역사를 왜곡하고 헌법을 부정하는 반역사적, 반헌법적 주장"이라며 "대한민국의 정통성을 스스로 부정하는 얼빠진 주장"이라고 강력히 비판했다.

다만 문 전 대표는 이 글을 박 대통령의 경축사 발표 이전인 이날 새벽 작성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민의당 손금주 수석대변인 역시 구두논평에서 "우리 헌법전문은 '대한국민은 3·1운동으로 건립된 대한민국임시정부의 법통과 불의에 항거한 4·19민주이념을 계승'한다고 적시돼 있다.

우리당은 대한민국의 정통성이 바로 1919년 수립된 임시정부에 있음을 밝힌다"라고 말해, 박 대통령의 건국절 언급을 에둘러 비판했다.

한편, 박 대통령은 광복절 경축사에서 "안중근 의사께서 차디찬 하얼빈 감옥에서 '천국에 가서도 우리나라의 회복을 위해 힘쓸 것'이라는 유언을 남겼다"고 언급했다.

그러나 안 의사가 옥사한 장소는 '뤼순 감옥'으로 청와대는 박 대통령 연설 후 이를 정정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장소를 바로 잡으면서 양해를 부탁했다.

이에 대해 기동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서면브리핑을 통해 "단순한 실수일 수도 있지만 건국절 주장, 굴욕적인 한일 위안부 합의 등 현 정부의 그릇된 역사인식과 겹쳐져 우려스럽다"면서 "제71주년 광복절, 대통령이 보낸 순국선열에 대한 경의도 퇴색될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나라를 선도국가로 만드는 데 가장 중요한 것은 대통령이 언급한 규제개혁, 창조경제가 아니다.

우리 과거에 대한 바람직한 역사인식이라는 점 다시 한 번 강조한다"고 밝혔다.

같은 당 이재경 대변인은 "국민과 세계가 지켜보는 광복절 기념식에서 역사적 사실이 왜곡된 것은 심각한 문제로서 대단히 유감스럽다"며 "확실한 책임을 물어서 다시는 이런 일이 재발되지 않도록 해야한다"고 논평했다.

(서울연합뉴스) 배영경 서혜림 박수윤 기자 human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