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현안이 산적한 가운데 15일 진행되는 제71주년 광복절 기념식에서 박근혜 대통령이 어떤 메시지를 내놓을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취임 후 4번째인 이번 광복절 경축사는 남은 1년 반 임기 동안 국정과제 등을 어떻게 추진할 지 대통령의 의지를 엿볼 수 있다는 점에서 더욱 주목을 받고 있다.

또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THAAD·사드) 문제를 놓고 대내외적인 갈등이 계속되는 상황이 경축사 메시지에 대한 관심도를 높이고 있다.

박 대통령이 광복절을 하루 앞둔 14일 경축사 메시지에 대한 막판 고심을 거듭하는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자긍심과 단합'이 이번 경축사의 핵심 포인트가 될 것이라는 게 청와대 참모들의 전언이다.

한 청와대 관계자는 "우리 스스로에 대한 자긍심과 국민적 단합을 주요하게 강조하실 것 같다"고 말했다.

구체적으로 '자긍심'과 관련, 박 대통령은 우리나라가 광복 71년 만에 6·25 전쟁 등 어려움을 극복하고 세계 10권의 경제 대국으로 우뚝 선 것에 대해 평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아울러 이를 토대로 "기적의 역사"(지난해 광복절 경축사)에 대한 자부심을 강조할 것으로 보인다.

박 대통령은 또 경축사에서 변화와 혁신을 통한 제2의 도약을 위해 국민적 단합도 강조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함께 창조경제와 문화융성의 추진, 노동개혁을 비롯한 4대 부문 개혁 완수 등도 강조할 가능성도 있다.

박 대통령은 경축사에서 북한·일본 문제에 대해 기존 원칙을 재확인할 것으로 전망된다.

북한에 대한 메시지와 관련, 도발에 대한 단호한 대응 입장과 함께 핵·미사일 문제에 대한 북한의 전략적 판단을 바꾸기 위해 국제사회와 함께 대북 제재·압박을 강화해야한다는 점을 강조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 과정에서 국민의 안전과 우리나라의 안보를 위해 북핵 위협에 대응하는 차원에서 사드의 한반도 배치가 결정됐다는 점을 직·간접적으로 다시 거론할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또한 사드 문제에 대해 우리 스스로에 대한 자긍심을 갖고 대응해야 한다는 점도 같이 강조될 수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 경우 사드 압박을 강화하고 있는 중국에 대한 견제와 함께 우리 국민들을 향해 사드 배치 문제에 있어 단합을 호소하는 의미가 있다는 평가다.

박 대통령은 일본 문제와 관련해서는 일본군 위안부 합의의 충실한 이행과 일본의 올바른 역사인식을 토대로 함께 미래로 나가자는 점을 강조할 것으로 예상한다. 이 과정에서 일본의 10억엔 신속출연 약속 등 합의 이행 상황도 평가할 가능성이 있다.

한경닷컴 뉴스룸 bky@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