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는 13일 추가경정 예산안의 본격적인 심사를 앞두고 날카로운 신경전을 펼쳤다.

여야가 오는 22일 국회 본회의에서 추경안을 처리하기로 합의했지만, 16일부터 시작되는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의 추경안 심사에 앞서 기선잡기 경쟁에 나선 것이다.

새누리당은 야권을 겨냥해 다른 정치현안과 추경안을 연계하는 것은 더는 안된다고 선을 그으면서 합의된 일정에 따라 추경안이 처리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정재 원내대변인은 구두논평에서 "정부의 추경안 발표 후 한 달 만인 오는 22일로 추경안 처리 일정이 합의됐다"면서 "비록 늦은 감이 있지만 합의된 일정대로 추경안이 순탄히 심의·통과되도록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할 것"이라 밝혔다.

이어 "야당은 더는 다른 정치현안을 추경안 심사에 연계하지 말고, 추경안을 조속히 통과시키는 데 협조해주길 바란다"며 "이번 추경안 처리가 고용절벽 앞에 선 청년과 구조조정에 따른 실업을 걱정하는 서민들에게 희망을 줄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은 추경안을 그대로 통과시키긴 어려울 것이라고 경고한 뒤 구조조정에 따른 일자리 대책 등을 꼼꼼하게 따지는 현미경 심사에 나설 것을 예고했다.

더민주 기동민 원내대변인은 구두논평에서 "추경안 심사 일자를 합의했다고 해서 현재 부실한 추경안을 그대로 통과시켜주겠다는 것은 아니다"라며 "구조조정으로 파생할 수 있는 실직자에 대한 근본적인 대비책이 될 수 있는지 따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국민의당 이용호 원내대변인은 "추경이 구조조정에 따른 일자리 대책과 민생 대책을 제대로 갖추고 있는지 철저하게 따질 것"이라며 "지역적으로도 균형 잡힌 예산안을 갖고 왔는지 살펴볼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이광빈 배영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