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는 8일 더민주 초선의원들의 중국 방문을 둘러싼 논란에 대해 "야당 초선 의원들을 비난부터 하니 참 한심한 정부"라고 말했다.

특히 초선 의원들의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방중' 논란에 대해서는 당내에서도 김종인 비상대책위 대표가 부정적인 견해를 밝히는 등 의견이 엇갈리는 민감한 시점이어서 문 전 대표의 발언이 주목받고 있다.

문 전 대표의 경우 최근 민감한 현안에 대해 발언을 삼가며 거리를 두는 모습을 보였지만, 이번 언급으로 '사드 방중' 논란의 한 가운데로 들어오게 됐다.

문 전 대표는 이날 페이스북 글에서 "지금 한국외교의 최우선과제는 사드 배치 문제로 중국과의 관계가 훼손되는 것을 막는 것"이라며 "사드배치가 현실화되더라도 정부는 관계악화를 막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도리어 노력하는 야당 초선의원들을 비난부터 하니 참 한심한 정부"라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해 문 전 대표 측 김경수 의원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정부가 중국을 설득했어야 하고, 그렇지 않으면 의원들의 방중을 외교적으로 활용했어야 한다"며 "그런데 오히려 방중 의원들을 비난한다면 문제만 더 키우는 것 아니냐는 생각에 글을 올린 것"이라고 설명했다.

더민주 소속 초선 의원 6명은 8일부터 2박3일 일정으로 중국을 방문해 학계·교민과 사드 국내 배치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이날 오전 출국했다.

이에 대해 박근혜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수석비서관 회의에서 "사드 배치를 반대하는 일부 의원들이 중국의 입장에 동조하면서 사드 배치 문제에 대해 의견교환을 한다면서 중국을 방문한다고 한다"고 비판했다.

(서울연합뉴스) 임형섭 기자 hysup@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