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화와 토론으로 해결책 찾아야"…'대법원 제소' 강경 입장서 선회

박원순 서울시장이 박근혜 대통령을 만나 서울시 청년활동지원사업(청년수당)을 설명하고 협조를 구하겠다며 대통령 면담을 요청했다.

박원순 시장은 8일 오후 서울시청에서 브리핑을 열어 "서울시 청년수당은 2년 넘는 시간 동안 청년들이 토론하며 스스로 만든 정책"이라며 이같이 제안하고 "대통령의 답변을 기다리겠다"고 말했다.

그는 정부가 4일 서울시의 청년수당 사업을 직권취소해 이제 서울시가 할 수 있는 일은 대법원에 소송을 제기하는 일이라면서 "그러나 중앙정부와 지방정부가 청년 문제로 법정에 서는 방법은 최선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박 시장은 청년수당에 대해 "중앙정부와 맞서기 위해 이 정책을 내놓은 것이 아니라 미래세대에 작은 책임을 다하려 만든 것"이라며 "정부에 대화와 토론으로 미래를 준비하는 해결책을 함께 찾자는 제안을 드린다"고 말했다.

박 시장이 이 문제에 대해 직접 기자회견을 통해 입을 연 것은 4일 복지부 직권취소 이후 4일 만이다.

서울시는 당시 대법원에 제소하겠다며 강경한 입장을 밝혔다.

하지만 박 시장은 이날 "법정으로의 비화가 아니라 대화로써 해결하자는 제안을 드린다"며 소송보다는 '대화'에 방점을 찍는 모습으로 선회했다.

그는 "지금 우리는 미래세대 중심의 백년대계 시스템으로 전환해야 하는 기로에 서 있다"며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것은 대화이고 토론"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서울시는 청년에 도움이 된다면 어떤 방안이든 수용할 준비가 돼 있다"며 "미래세대준비위원회를 만들고 대통령께서 위원장을 맡으시면, 제가 간사라도 맡아 열심히 뛸 마음의 준비도 되어 있다"고도 했다.

박 시장은 "누군가의 말처럼 지금 청년세대는 부모세대보다 가난한 첫 번째 세대가 될 것"이라며 "스스로를 '오포세대'라고 자조하고, 이 나라를 '헬조선'이라 냉소하는 청년의 문제는 서울시만의 문제가 아닌 대한민국 미래의 문제"라고 강조했다.

박 시장은 앞서 청년수당을 두고 국무회의에서 행자부·복지부·노동부 장관과 설전을 벌였던 사실을 언급하며 "(국무회의에서는) 정식 안건으로 채택돼 문제를 제기한 것도 아니고, 그냥 공유하는 사안으로 했다"며 "이 문제를 푸는 것은 서울시와 복지부 간에도 풀 수 있는 문제라고 생각했지만 사안이 그 수준을 넘은 단계다.

오직 대통령과 풀 수 있다고 생각하고 면담을 요청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김동규 이태수 기자 dkkim@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