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희옥 새누리당 혁신비상대책위원장은 7일 "새누리당은 무엇보다 스스로 가장 엄격하고 국민 앞에 겸손하며 무한 책임을 다하는 정당이 되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비정치인 출신인 김 비대위원장은 이날 여의도 새누리당 당사 기자회견을 갖고 69일 동안의 소회를 밝혔다.

김 위원장은 "정치를 전혀 모른 사람으로서 집권여당의 비대위원장이란 자리 맡는다는 것이 결코 쉬운 결정이 아니었다"며 "생각하기에 따라 69일이라는 엄청난 시간을 새누리당의 혁신과 회생의 골든타임으로 제대로 썼는지 걱정도 앞선다"고 말했다.

그는 "당내 계파적 시각과 전당대회 경쟁과 대립 속에서도 묵묵히 소임을 다했다"며 "과제 하나하나 쉬운게 없었지만, 과거를 반성하고 현실을 면밀히 살펴가며 사안 사안마다 여러차례 논의과정을 거쳐 의사결정을 해왔다"고 했다.

또 "질과 양의 면에서 주요한 개혁이 상당히 이뤄졌다"며 "짧은 활동기간 동안 충분치는 않았지만 6번의 민생 현장찾기와 3차례 세미나를 통해 새누리당의 비전과 대안을 모색하기도 했다"고 자평했다.

김 위원장은 "저희가 추진한 혁신은 국민 눈으로 보면 부족할 것"이라며 "언론이 앞으로 새누리당이 혁신할 수 있도록 많이 도와달라"고 했다.

그는 총선 패배 이후 새누리당을 수습하고, 당의 미래를 제시해야 하는 과제를 안고 비대위원장직을 시작했다. 오는 9일 전당대회에서 새로운 당 대표가 선출되면 비대위원장직에서 물러나게 된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