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주군서 군內 새 지역 추천하면 충분 검토…면밀 조사해 결과 상세히 알릴것"
"정부·국회 함께 김영란법 피해 최소화…대구공항 통합이전 제대로 추진"
비박계 靑회동 비판에 "민심·지역현안 듣는 자리에 정치적 해석 안타깝다"

박근혜 대통령은 4일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가 결정된 경북 성주 지역민들의 반발과 관련, 입지로 확정된 성산포대 대신 성주군 내 다른 지역으로 사드부대 주둔지를 옮기는 방안을 조사 검토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박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로 새누리당 TK(대구·경북) 지역 초선의원과 성주가 지역구인 이완영 의원을 초청해 간담회를 한 자리에서 성주군민들의 사드 전자파에 대한 우려를 전해 듣고 이같이 밝혔다고 참석자들이 전했다.

박 대통령은 "성주군민의 불안감을 덜어드리기 위해 성주군에서 추천하는 새로운 지역이 있다면 면밀히 조사 검토하고, 그 조사 결과를 정확하고 상세하게 국민께 알려드리겠다"고 말했다고 이완영·김정재 의원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박 대통령은 또 "전자파의 경우 미리 검증했었고 주민 안전에 이상이 없는 것으로 확인했다"면서 "그런데도 성주군에서 새로운 지역을 제안하면 충분히 검토하고 그 결과를 반드시 알리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군사시설이고 무기 체계이기 때문에 보안이 필요해서 사전 설명이 매우 부족했다"면서 "실질적으로 배치할 때도 굉장히 고심을 많이 했다.

다만 국방 관련 문제이므로 외부로 미리 알릴 수 없었던 데 대해 국민이 이해해줬으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이완영 의원은 사드 레이더가 성산포대에 위치할 경우 레이더 빔이 성주군의 중심부를 지나는 만큼 성주군 안이라도 다른 지역에 사드를 배치할 경우 받아들일 수 있다는 성주군민의 분위기를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여권에서는 박 대통령의 이 같은 방침이 사드 자체를 재검토하는 것으로 비칠 가능성을 다소 우려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 여권 관계자는 "성주군 내에서 사드 주둔 지역을 옮길 가능성도 있다는 얘기지, 사드 자체를 재검토하는 것은 절대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조사 결과를 과도하게 예단하기보다는 말 그대로 과학적이고 정밀하게 조사한 뒤 그 결과를 발표하겠다는 과정에 주목해달라"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간담회에서 대구공항 통합 이전과 관련해 "신공항 발표 이후 대구주민의 안타까운 마음을 잘 알고있다"면서 "대구공항 통합 이전은 인근 지역의 소음피해가 최소화되도록, 제대로 반드시 추진하겠다"고 약속했다.

박 대통령은 부정청탁·금품수수금지법(일명 김영란법) 시행에 앞서 참석 의원들이 농·수·축산물 피해를 최소화해달라고 건의한 데 대해서는 "정부뿐 아니라 국회에서도 최선을 다해서 피해를 최소화하도록 함께 노력하자"고 답했다.

한편 박 대통령은 새누리당 비박(비박근혜)계 인사들이 이날 TK 초선의원과의 회동을 전당대회와 결부해 부적절하다고 지적한 데 대해 "의원들의 요청에 응한 건데 민심을 듣고, 사드를 비롯한 지역 현안을 듣는 자리가 정치적으로 해석되는 데 대해 안타깝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이승우 안용수 홍정규 류미나 기자 lesli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