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용비자 신청 사실상 중단"…주한중국대사관·한국 외교부 "규정 변화 없다"

중국이 한국인에 대한 상용(비즈니스) 비자 발급 요건을 강화한 것으로 알려져 여행업계와 재계가 혼란을 겪고 있다.

특히 이 소식이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에 퍼지면서 중국이 또 하나의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보복'을 한 게 아니냐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이에 대해 주한중국대사관과 한국 외교부는 "사실무근"이라며 전면 부인했다.

3일 여행업계에 따르면 주한중국대사관 영사부는 최근 한국내 비자 발급 대행사들에 특정기간 여러 번 중국에 들어갈 수 있는 '복수(複數)' 상용(비즈니스 용무) 비자 발급 조건 변경 사실을 구두 등으로 공지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 중국비자 발급 대행사 관계자는 "지난 2일 오후 늦게 중국대사관 비자센터로부터 상용비자 요건이 달라진다는 연락을 받았다"고 말했다.

대행사들이 통보 받았다는 변경 규정에 따르면, 중국에 한 번 이상 방문한 이력이 있는 상용 비자 신청자의 경우 중국 회사의 초청장과 이전에 발급받은 중국비자 또는 중국 입출국 기록이 있다면 복수(멀티) 상용 비자를 받을 수 있다.

지금까지는 중국 현지 회사로부터 꼭 초청장을 구하지 않아도 국내 비자 발급 대행사가 발급한 초청장만으로 상용 복수 비자를 받을 수 있었지만, 이제 중국 현지에 있는 거래처 등으로부터 직접 초청장을 받아야만 상용 복수 비자의 신청과 발급이 가능할 만큼 규정이 까다로워졌다는 것이다.

더 큰 변화는, 중국에 한 번도 가보지 않은 사람의 경우 중국 현지 업체의 초청장이 있어도 복수 비자 발급은 불가능하고, 단수(일회용)나 더블(해당 기간 두 번 방문 가능) 상용 비자만 받을 수 있다는 점이다.

이 변경 사항이 사실이라면, 업무차 중국을 처음 방문하는 한국인은 무조건 일회용 단수 상용 비자만 받게 된다.

대행사 관계자는 "중국을 처음 방문할 경우 일단 단수 비자로 다녀온 뒤 이후부터 현지 업체의 초청장을 받아 복수 상용 비자를 신청해야한다"고 설명했다.

이처럼 갑작스런 요건 강화는 사실상 상용 복수비자 발급을 중단한 것과 마찬가지라는 게 업계의 설명이다.

실제로 일부 대행사들은 자사 홈페이지에 "3일부터 사드 배치로 인해 중국 상용 복수비자 발급이 안 되고 있다"고 게시하기도 했다.

다른 대행사 관계자는 "현재 상용 복수비자 발급이 잠정 중단된 것으로 봐야한다.

오늘 아무도 신청하지 못했다"며 "중국 기업이 보낸 초청장을 가져오면 된다고 하는데, 그게 어떤 초청장을 말하는 것인지도 아직 정해진 바 없다"고 전했다.

다만 상용비자가 아닌, 관광비자 발급 조건에는 변화가 없다고 대행사들은 덧붙였다.

갑자기 중국의 상용비자 규정이 엄격해졌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당장 업무상 중국 출장이 잦은 기업들은 긴장하며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LG전자는 이날 오후 중국 상용비자 관련 변경 사항을 안내하는 공지를 사내에 띄웠다.

LG전자 관계자는 "그동안 여행사에서 초청장 업무를 대행했지만 앞으로는 꼭 중국 법인을 통해 초청장을 받으라는 것 같다"며 "우리처럼 중국 법인을 둔 회사들에는 큰 영향이 없겠지만, 현지 법인이 없는 기업들은 업무에 지장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다른 대기업 관계자는 "우리의 경우 이전에도 중국 법인을 통해 초청장을 발급해왔기 때문에 영향은 거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여행업계와 SNS에서는 중국의 이런 규정 강화 소문에 대해 "한국 내 사드 배치에 대한 보복 조치가 아니냐"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더구나 사업 목적으로 중국에 갈 때 필요한 상용 비자 조건이 강화된 만큼, 일종의 '경제 보복'일 수 있다는 추측까지 난무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로선 이같은 중국의 상용비자 발급 요건 강화가 사실인지, 또 이 조치가 한국만을 대상으로 한 것인지 아니면 다른 국가에도 적용되는 것인지 확실치 않은 상황이다.

주한중국대사관은 이 같은 규정 변경 자체에 대해 "상용비자 발급 중단 관련 얘기는 사실 무근이며 상용비자 발급절차 등에도 변동이 없다.

여행사 등에도 공문을 보낸 적이 없다"며 전면 부인하고 있기때문이다.

한국 외교부 역시 중국의 상용비자 발급 중단설에 대해 "사실 무근"이라는 입장이다.

(서울연합뉴스) 김연숙 이도연 기자 nomad@yna.co.kr, dyle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