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적 침략행위와 다를 바 없다" "야만의 역사 반성않는 시대착오"

여야는 2일 일본이 2016년 방위백서에서 12년 연속으로 '독도는 일본 땅'이라며 부당한 영유권 주장을 되풀이한 것을 강력히 규탄하고 즉각 시정을 촉구했다.

새누리당 지상욱 대변인은 논평에서 "대한민국의 주권을 심각하게 침해하는 것이고 야만의 역사를 반성하지 않는 시대착오적 행태"라며 "일본의 행태를 강력하게 규탄하며 즉각 시정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지 대변인은 "일본은 국제사회의 책임있는 일원으로서 대한민국과 긴밀한 공조를 통해 북핵 문제와 동북아시아의 평화, 인류 보편적 가치를 지켜내야 할 의무가 있다"며 "일본 정부는 독도 영유권 주장이 한일관계를 심각히 훼손하는 도발이자 또 다른 형태의 침략행위임을 깨달아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더불어민주당 박광온 수석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에서 "일본 방위백서의 습관적 독도 영유권 억지주장은 대한민국의 영토주권을 침해하는 망발"이라며 "독도는 역사적으로나 실효적으로 대한민국의 영토이며 이 사실은 누구보다도 일본 정부와 일본국민이 잘 알고 있다"고 밝혔다.

박 대변인은 "일본 정부는 정신적 침략행위와 다를 바 없는 독도 영유권 주장을 철회해야 한다"며 "아무리 독도 영유권 주장을 되풀이해도 독도는 대한민국 영토라는 사실에는 단 한 치의 흔들림도 없다는 것을 명심하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국민의당 김경록 대변인은 논평에서 "독도는 대한민국 고유의 영토이며 이는 확고한 역사적·국제법적 사실"이라며 "일본 정부는 대한민국 영토인 독도 영유권 주장을 철회하고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김 대변인은 이어 "일본 정부는 미래 동반자적 한일관계를 위해 필요한 것은 위안부 강제동원 등 과거 전쟁범죄에 대한 진정한 반성과 사과임을 알아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서울연합뉴스) 홍지인 현혜란 기자 ljungber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