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녀상, 이래라저래라 할 사안아냐, 관련단체 협의 등 해결노력"

외교부는 2일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지원을 위해 최근 설립된 '화해·치유재단'의 향후 사업방향에 대해 "우리 정부로서는 피해자분들의 의견을 수렴하면서 (한일간) 위안부 합의의 취지에 맞게 필요한 경우 일본 측과 협의를 진행해 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조준혁 외교부 대변인은 정례브리핑에서 "지난해 12월28일 위안부 합의에서 한일 양국 정부가 협력해서 재단사업을 시행해 나가기로 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조 대변인은 "(일본이 재단에 출연하게 될 10억엔은) 오로지 위안부 피해자분들의 명예와 존엄 회복, 마음의 상처 치유를 위한 사업을 시행하는 데 쓰일 것"이라면서 "구체적 사업 내용은 재단에서 피해자분들의 의견을 반영해서 결정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조 대변인은 그러나 "일부 언론 보도에서 (재단 사업 방향과 관련해) 일본 측에서 다른 의견을 표명했다는 것은 사실무근"이라고 지적하고 "재단사업은 저희의 목적에 맞게 시행될 것으로 우리 정부로서는 확신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한일간 국장급 협의 일정이 "거의 조율됐고, 내주 중에 열린다"면서 "국장급 협의에서 재단사업의 전반적 방향과 일본 측의 출연금 거출 시기 등에 대해 전반적으로 논의가 있을 예정"이라고 밝혔다.

조 대변인은 이나다 도모미(稻田朋美) 자민당 정무조사회장이 "일한 합의의 중요한 요소"라면서 한국 정부에 철거를 강하게 요구해야 한다고 거듭 주장하고 있는 주한 일본대사관 앞의 소녀상 문제와 관련, "합의 당시 발표한 내용 그대로이며,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다"면서 "소녀상 문제는 민간에서 자발적으로 추진한 사안으로 정부에서 이래라저래라 할 사안이 아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분명히 말씀드린다"고 말했다.

조 대변인은 다만 "정부로서는 가능한 대응 방향에 대해 관련 단체와의 협의 등을 통해 적절히 해결되도록 노력해 나가겠다는 입장"이라고 설명했다.

재단 출범을 계기로 일본 측에서 소녀상 문제를 다시 강하게 제기하는 상황에서 우리 정부의 원칙적 입장을 견지하면서도 합의 내용대로 관련 단체와의 협의 등을 통한 해결 의지를 우회적으로 발신한 것으로 풀이된다.

한일간 위안부 합의에는 "한국 정부는 일본 정부가 주한일본대사관 앞의 소녀상에 대해 공관의 안녕·위엄의 유지라는 관점에서 우려하고 있는 점을 인지하고, 한국 정부로서도 가능한 대응방향에 대해 관련 단체와의 협의 등을 통해 적절히 해결되도록 노력한다"고 돼 있다.

조 대변인은 호주 시드니에서 건립 예정인 위안부 소녀상에 대해서도 "여러 도처에서의 소녀상 건립 문제는 민간단체에서 자발적으로 추진되는 사안"이라면서 "정부가 이래라저래라 할만한 사안이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한다"고 거듭 밝혔다.

(서울연합뉴스) 이귀원 기자 lkw777@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