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무회의 마무리 발언…"여성이 실력 갖출 여건 만드는 노력 중요"
"금주 재택근무, 스마트 워크 현장 찾아가 점검할 계획"


박근혜 대통령은 2일 "양성평등이 정착되고 여성고용이 활성화되려면 일·가정 양립 문화를 지속적으로 확산해 나가는 것과 함께 공직사회가 유리천장 깨트리기에 모범을 보여서 민간 부분을 적극 선도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 마무리 발언을 통해 "여성들 스스로 합당한 실력을 갖추는 것도 필요하겠지만, 여성들이 실력을 갖출 수 있도록 충분한 여건을 만드는 노력도 매우 중요하다"면서 이같이 말했다고 정연국 청와대 대변인이 서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박 대통령은 "법무부, 국토부, 기재부, 농식품부 등의 경우 기관장이 능력 있는 여성공무원을 적극적으로 발탁하겠다는 의지가 강해서 여성 고위 공무원을 배출하는 성과를 거둔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육아휴직이나 유연근무제 사용 직원이 인사상 불이익을 받는 조직 문화가 개선되지 않는다면 인재를 사장시켜서 국가적으로도 큰 손실이 된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주에 저도 재택근무, 스마트 워크가 잘 실행이 되는 곳을 찾아가서 현장을 점검해 보려는 계획으로 있다"면서 "국무위원들께서는 부처 소속 여성공무원들이 출산과 육아 등 어려움을 잘 헤쳐나가고 조직에서 관리자로 성공적으로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보직관리와 승진 등에 적극적인 관심을 기울여 주시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서울연합뉴스) 강병철 기자 solec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