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 '박원순 제압 문건' 보도와 관련, 박원순 서울시장이 내년대선 전에 진상조사단을 꾸리고 청문회를 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박원순 시장은 2일 CBS '김현정의 뉴스쇼' 인터뷰에서 국정원 문건을 두고 "민주주의와 헌정질서 파괴"라고 규정하며 "진상조사단을 꾸리고 청문회를 해서 국정원 개혁 출발점으로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박 시장은 "피땀흘려 만든 민주주의를 국정원 인질이 되게 할 수 없다"며 "이번 기회에 확실하게 규명하지 못하면 내년 대선에서 다른 정치인에게도 같은 일이 벌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문건의 '박원순 죽이기' 구체적 전략이 계속 실천됐다"며 "어버이연합이 나를 상대로 19차례나 집회를 하고 방송 출연이 취소되거나 녹화가 불방된 사례도 있었다"고 전했다.

또 "박원순 흠집 내는 기사를 내보내라는 지시를 양심상 따르기 어렵다고 고백한 방송사 기자도 있었다"고 말했다.

2011년 10·26 보궐선거에서 박 시장이 승리한 직후 작성된 것으로 알려진 이 문건은 2013년 공개됐으며, 검찰은 국정원 공식 문건이 아니라고 결론지은 바 있다.

이에 대해 박 시장은 "국정원을 제대로 조사했겠느냐"라며 "문건 내용이 그대로 실행됐다는 것이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박 시장이 2009년 원세훈 국정원장 취임 2개월 후 한 언론 인터뷰에서 사찰 의혹을 제기하자 국정원이 명예훼손 소송으로 맞선 것을 두고는 "국정원이 소송을 하면 개인이 얼마나 큰 압박을 받을지 생각해보면 소송도 나를 탄압하려는 수단"이라며 "국정원 법무팀도 승소 가능성을 낮게 본 것을 원장이 밀어붙였다는 얘기가 있다"고 말했다.

정권이 바뀐 지금도 국정원 사찰을 느끼느냐는 질문에는 "일상적으로 그런 거야 있지 않겠나"라고 답했다.

(서울연합뉴스) 최윤정 기자 merciel@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