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병국-김용태 내일 여론조사 단일화, 주호영은 "후보등록 이후"
이주영 "계파 투우장으로 만드나"…한선교·이정현 "완주"

새누리당 8·9 전당대회에 출마한 비박계 당권 주자들의 단일화 협상이 후보 등록일을 하루 앞둔 28일 구체적 결과물로 나타나고 있다.

우선 정병국, 김용태 의원은 이날 여론조사를 실시해 29일 결과에 따라 후보 단일화를 이루기로 했다.

각각 경기와 서울을 지역구로 둬 지지 기반이 겹치는 데다 양측의 주변 지원 세력에도 교집합이 많아 일찌감치 단일화를 시도할 것이라는 관측이 많았다.

정 의원은 여론조사에 의한 단일화에는 난색을 표했지만 협상이 교착상태에 빠지자 결국 수용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후보등록은 29일 오전 9시∼오후 5시까지 하루만 진행되는 만큼 사실상 이날 벼랑 끝에 걸리자 결단을 내린 것으로 보인다.

여론조사가 설문지 구성이나 응답률에 따라 결과 편차가 심할 수 있고, 5선을 지내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에 당 사무총장을 포함한 각종 당직을 거쳤기 때문에 정 의원인 3선인 김 의원의 양보를 바랐던 게 사실이다.

전대 유권자의 70%를 당원이 차지하고 있는 가운데 친박(친박근혜)계에 비해 조직력에서 열세를 보이고 있어 표가 분산되면 결국 패배할 가능성이 높다는계 비박계 주자들의 공통된 상황인식이다.

일단 후보등록을 마치고 나면 지지자들과의 정치적 신뢰를 지켜야하는 부담감이 커지는데다 중도 사퇴할 경우 기탁금 1억원을 돌려받을 길이 없다.

따라서 주자들로서는 완주하는 편이 낫다고 판단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후보등록 이후 단일화는 현실적으로 기대하기 힘들다는게 중론이다.

다만 주호영 의원도 단일화 필요성은 인정해도 시점을 후보등록을 마치고 당원 명부를 확인한 뒤로 잡고 있다.

주 의원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여론조사 이외에는 단일화를 추진할 방법이 없다"면서도 "그러나 일반 국민을 대상으로 하면 당심을 제대로 반영할 수 없고, 투표권이 있는 당원을 대상으로 조사해야 한다"고 밝혔다.

결국 현재 추세대로라면 정, 김 의원간 1차 단일화 이후 공식 선거운동 과정에서 2차 단일화 협상이 벌어질 가능성이 크다.

의도치는 않았지만 관심을 끌기에 유리한 구조다.

이에 대해 친박계 이주영 의원은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강력 반발했다.

이 의원은 "계파를 청산하고 대화합을 하라는데 단일화를 통해 또 다른 계파 대결을 하자는 것은 당을 계속 계파의 투우장으로 만들겠다는 것으로 배신 행위"라면서 "이는 계파 패권주의를 연장하자는 것인데 이는 영원히 끝내야 할 부끄러운 유산"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비박 단일화를 결행한다면 그것은 곧 친박 단일화를 하라는 뜻으로 해석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하지만 친박계에서는 적어도 표면적으로는 단일화 논의가 없는 상태다.

원박(원조 친박)이었다가 이제는 중립으로 분류하는 한선교 의원이나 현 정부 청와대 정무·홍보수석을 지낸 이정현 의원도 단일화 가능성에 손사래를 치고 있다.

(서울연합뉴스) 안용수 기자 aayyss@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