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 "오는 27일 정정협정 체결일 이전 강행 가능성 대비해야"

북한이 추가 핵실험을 준비하고 있다는 관측이 잇따르고 있어 이달 안에 5차 핵실험 도발에 나설지 주목된다.

일본 교도통신은 17일 "이번 달 내로 핵실험을 강행할 우려가 있다고 보고 한미일 3국이 경계를 강화하고 있다"고 복수의 한일 정부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다.

지난 10일을 전후로 북한이 함경북도 길주군 풍계리 핵실험장에서 관측 기기 설치 등 움직임을 본격화하고 있으며, 전례로 볼 때 북한이 이런 움직임을 보인 후 2∼3주 사이에 핵실험을 단행했다는 것이다.

앞서 미국의 북한 전문 매체 38노스도 지난 11일(현지시간) 2∼4차 핵실험이 이뤄진 풍계리 핵실험장 북쪽 입구에서 활발한 활동이 이뤄지고 있다고 전했다.

한미 정보당국도 이번 움직임을 예의 주시하는 상황이다.

안찬일 세계북한연구센터 소장은 18일 "북한이 이달 내 핵실험을 할 가능성이 크다고 본다"며 "만약 강행한다면 지난 1월 4차 때 증폭핵분열탄보다 한층 업그레이된 수소폭탄 실험을 벌일 수 있다"고 말했다.

시기와 관련해 한층 구체적으로는 오는 27일 북한의 전승절(정전협정 체결일) 이전에 핵실험을 할 수 있다는 관측이 북한 전문가들 사이에서 나온다.

정성장 세종연구소 통일전략연구실장은 "한국 정부는 빠르면 7월 27일 전승절 전에 제5차 핵실험을 강행할 가능성에 대비해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북한이 만약 핵실험에 나선다면, 이는 다목적 포석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미국이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을 인권 유린 혐의로 대북 제재 명단에 포함한 것과 한미의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THAAD·사드)의 한반도 배치 등에 대한 반발 차원이라는 것이다.

북한은 추가 핵실험을 통해 명실상부한 핵보유국임을 과시하려 할 수 있다는 관측도 있다.

정준희 통일부 대변인은 정례브리핑에서 "북한은 언제든지 핵실험을 할 수 있는 준비 상태를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며 "정부는 한미 간의 긴밀한 공조를 바탕으로 동향을 예의주시하면서 만반의 대비태세를 갖추고 있다"고 말했다.

정 대변인은 북한의 핵실험 준비 동향에 대해서는 "그 외 특별한 정보는 없다"고 덧붙였다.

(서울연합뉴스) 이봉석 기자 anfour@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