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로 가는 네바퀴 자동차에서 중·러 두바퀴 잃게 될 상황"

국민의당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는 14일 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사드·THAAD) 배치 결정과 관련, "박근혜 정부가 아무 준비 없는 결정을 해놓고서는 만에 하나 현재 야기된 사회적 갈등을 '사드 공안정국'으로 덮으려 한다면 국민저항에 부딪힐 것이라고 경고한다"고 말했다.

박 비대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정책회의를 통해 "정부는 사드가 우리의 미래를 새드(sad)하게 만들지 않도록 국민과 국회의 의견을 적극 수렴할 것을, 사드 배치 결정을 철회할 것을 다시 촉구한다"면서 이 같이 말했다.

박 비대위원장은 "정부의 사드배치 발표 전과정을 되짚어보면 찬반 여부를 떠나 안보 무능 정권의 종합판"이라며 "정부의 밀실·졸속·부실 결정으로 대한민국은 지금 혼돈의 땅이 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국민은 불안해하고, 한반도 주변 국가들은 강력 반발하고, 심지어 사드에 찬성하는 사람들조차 아마추어 정부의 무능과 일방통행을 비판한다"면서 "세월호 참사와 메르스 사태, 사드 배치까지 안전불감과 안보 무능 정권의 모습이 계속되고 있는데도, 정부·여당은 안하무인이자 적반하장"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통일로 가는 자동차는 네 바퀴로 달릴 때 가장 안전하게 간다.

우리가 운전대를 잡고 북한을 조수석에 태우고 미·중·일·러의 네 바퀴로 가야 한다"면서 "그러나 사드 배치로 우리는 중·러의 두 바퀴를 잃게 될 상황에 왔는데, 이것이 바로 북한의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이 원하는 것이고 남북 관계의 시간을 거꾸로 돌리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박근혜 대통령의 대구공항 통합이전 지시와 관련해선 "국방부 검토도 없이 이전이 확정된 것으로, 특히 수원과 광주는 이미 (군공항) 이전 최종 건의서를 대구보다 먼저 냈음에도 새치기로 결정한 것"이라며 "박 대통령은 대구만의 대통령이 아니라 대한민국 대통령으로, 대구만 보살필 게 아니라 수원 광주도 보살펴야 한다.

인사차별에 공항이전 차별도 받아야 하는 광주는 슬프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이광빈 박수윤 기자 lkbi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