압수수색 홍보업체 M사 2013년 3월 설립 신고
당 관계자 "M사, 총선서 처음 계약"…대표는 19대 총선 때도 수주
일각선 물품구매 과다 비용에도 문제 제기
"동영상 무상제공 선거법 저촉 몰랐던 듯…조만간 직접 해명"

지난 4·13 총선 당시 '선거운동 동영상 무상 요구' 의혹으로 수사를 받게 된 새누리당 조동원 전 홍보본부장은 검찰 압수수색을 받은 홍보업체 M사의 오 모 대표에게 2012년 총선 때부터 각종 선거에서 영상 제작을 의뢰했던 것으로 12일 전해졌다.

이번 4·13 총선뿐 아니라 2014년 전국 동시지방선거, 2012년 대통령선거 등 굵직한 선거에서도 양측이 거래했던 만큼 검찰의 수사 범위도 지난 선거까지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연합뉴스 확인 결과 오 대표는 조 전 본부장과 작업을 시작한 이후인 지난 2013년 3월 M사의 설립을 신고한 것으로 나타나 조 전 본부장과 개인적 인연에 따라 계약을 체결한 것 아니냐는 추측도 있다.

실제로 M사는 새누리당이 기존에 주로 계약을 체결했던 업체군에는 포함돼 있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당 관계자는 12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지금까지는 주로 기존에 계약했던 업체들에 업무를 의뢰하거나 상담했다"면서 "M사는 처음 들어본 업체"라고 말했다.

당시 황진하 전 의원이 사무총장으로서 당 자금과 조직을 총괄했지만 조 전 본부장은 이에 구애받지 않고 홍보본부를 별도 조직처럼 운영한 것으로 알려졌다.

'뛰어라 국회야' 등 각종 총선 홍보 메시지 결정은 물론이고 동영상 제작 계약, 물품구매 비용 등도 사실상 최종 결재권을 갖고 있었기 때문에 견제할 여지가 거의 없었다는 게 당 관계자들의 전언이다.

이 때문에 홍보 현수막, 유니폼, 유세 도구 등을 구매할 때 실무진에서 "과거와 비교했을 때 단가가 너무 높다"는 지적을 내놨지만 결국 조 전 본부장의 결정에 따랐던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의혹에 연루된 것으로 알려진 사무처 당직자 강 모 씨는 당시 당 홍보국장 공석 중에 대행 신분으로 조 전 본부장을 도왔던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사건이 터지기 전에도 당내에서는 "조 전 본부장이 기존 관행과 보고 체계를 무시하고 마음대로 한다"는 불만이 제기되기도 했다.

그러나 조 전 본부장 측은 "친소 관계는 없는 것으로 알고 있으며, 업체 대표인 오 씨는 실력 면에서 최고 강자여서 계속 같이 일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조 전 본부장 측은 업체로부터 받은 영상을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8천만원으로 계산한 데 대해서도 업계 관행을 모르는 주장이라고 반박했다.

해당 영상은 TV 방영용과는 달리 주로 모바일용으로 제작해 길이도 짧고 화질도 떨어져 제작 비용 역시 10분의 1도 되지 않기 때문에 양측이 인건비를 포함한 실비만 들여 제작키로 했다는 것이다.

조 전 본부장은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해 특정 시점에는 소명할 예정인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조 전 본부장은 튀는 아이디어와 언행으로 당내에서는 '돈키호테'라는 평가가 따라다녔다.

'침대는 가구가 아닙니다. 과학입니다'라는 광고 문구로 명성을 얻은 조 전 본부장은 2012년 대선에서 새누리당과 인연을 맺었다.

당시 파란색이던 당 색깔을 빨간색으로 바꾸고 당명과 로고를 변경하는 데도 앞장섰다.

대선 후 당을 떠났던 조 전 본부장은 지난 2014년 전국 지방선거에서도 홍보에 관한 한 전권을 위임받는 조건으로 '구원 투수'로 등장했고, 결과적으로 선거에 승리하면서 능력을 인정받았다.

4·13 총선에서 김무성 전 대표가 그를 중용했던 것도 이 때문이다.

그러나 조 전 본부장의 이런 행보가 스스로 발목을 잡았다는 게 당 안팎의 지적이다.

(서울연합뉴스) 배영경 기자 ykba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