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헌 논의 중심은 지방자치와 자치분권이 돼야"

야권 대선 후보로 거론되는 안희정 충남지사는 12일 "대한민국을 이끄는 지도자가 특정 지역을 근거해 지역 대표성을 갖고 출마하는 일은 없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안 지사는 이날 KBS 라디오 '안녕하십니까 홍지명입니다'에 나와 "대한민국의 지도자로 국민에게 사랑받는 지도자를 선택해야 하고, 국민은 그분들의 정책과 견해를 선택해야 한다"며 이같이 강조했다.

안 지사는 이어 "여야 후보들이 경쟁해서 싸우는 것처럼 보이지만, 각자의 소신과 비전을 놓고 최종 결정권자인 국민에게 소신을 보여주는 과정"이라며 "소신과 비전과 간절한 소망이 있다면 국민 여러분께 (대선 출마 여부를) 말씀드리겠다"고 덧붙였다.

개헌 문제에 대해서는 지방자치와 자치분권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안 지사는 "개헌의 필요성을 제기했던 논리 중 하나가 제왕적 대통령제의 폐해를 극복하자는 것인데, 부족하다"며 "헌법에 국민이 주인이 되는 주권재민에 대한 국가운영 시스템을 더 넓고 깊게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권력 분점이라는 구조적인 접근보다는 민주주의의 주인인 주권자의 권리와 의무가 어떻게 확산되고 깊어질 것이냐는 쪽으로 헌법 개정의 필요성이 논의돼야 한다"며 "가장 중요한 헌법 개정의 필요성은 지방자치와 자치분권의 시대를 만들기 위한 논의여야 한다"고 덧붙였다.

(홍성연합뉴스) 한종구 기자 jkha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