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병국 의원(왼쪽)과 한선교 의원(오른쪽)이 10일 서울 여의도 새누리당 당사에서 당 대표 경선 출마를 선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병국 의원(왼쪽)과 한선교 의원(오른쪽)이 10일 서울 여의도 새누리당 당사에서 당 대표 경선 출마를 선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새누리당 당권 경쟁이 뜨거워지고 있다.

정병국 의원과 한선교 의원이 10일 당권 도전장을 냈다. 이미 김용태, 이주영, 이정현 의원이 당 대표 출마 선언을 했고, 11일에는 홍문표 의원이 경쟁대열에 가세한다. 친박(친박근혜)계 ‘맏형’인 서청원 의원의 출마 여부가 여전히 당권 향방의 최대변수로, 서 의원은 이르면 11일 자신의 뜻을 밝힐 것으로 전해졌다.

비박(비박근혜)계 5선인 정병국 의원은 이날 서울 여의도 새누리당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갑질의 시대를 끝내고 국민이 강한 수평의 시대를 만들어야 한다”며 “새누리당의 오만한 갑질부터 없애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국민의 정당한 분노에 무조건 항복해야 한다”며 “새누리당을 거듭나게 한다는 데 뜻이 같으면 누구든 함께할 수 있다”고 밝혔다.

정 의원은 “대기업 개혁과 노동개혁은 수레 바퀴와 같다”며 “여야와 시민단체 등이 참여하는 구조를 통해 논의해볼 수 있다”고 했다. 그는 권력구조 개편을 위한 개헌논의에 대해 “(당 대표가 되면) 개헌논의를 시작하겠다”고 밝혔다.

‘원조 친박’ 한선교 의원도 이날 기자회견을 하고 “친박이 가진 기득권을 다 내려놓아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친박계가 반대해 불발된 ‘모바일 투표’에 대해 “의총에서 강력한 힘을 가진 특정 계파가 불가 선언을 내리면 비대위도 꼬리를 내린다”고 비판했다. 그는 “법인세는 신중한 검토가 필요한 문제로 인상에 찬성할 수 없다”고 못 박은 뒤 개헌문제에 대해서는 “다음 정부에서 (논의)하는 것이 좋다”고 신중론을 폈다.

당권 후보들은 서 의원의 출마 여부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서 의원은 출마에 무게를 두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주초 당 상임고문단 오찬에 참석해 원로들의 의견을 들은 뒤 최종 결정할 것으로 예상된다. 서 의원 측 관계자는 “당 대표 출마가 당의 화합을 도모하고 정권 재창출 기반을 만들 수 있는지에 대해 깊이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종필 기자 j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