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국회에 새누리·더민주 응답해야…'홍기택 승승장구' 관계자 문책해야"

국민의당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는 8일 전날 열린 당·정·청 협의회와 관련, "새누리당 정진석 원내대표가 총리에게 잘하라고 일갈한 것은 참으로 국회를 대신해서 제대로 한 말씀이라고 높이 평가한다"고 말했다.

박 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정책회의에서 "어제 당·정·청 회의에선 아직 제출도 되지 않은 추경안 통과를 7월 말까지 하겠다, 언제는 7월 임시국회를 거부하고 이제 일방적으로 그런 얘기를 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그러면서 "참으로 당·정·청회의의 멤버들을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는 7월 임시국회 소집 요구와 관련, "새누리당과 더불어민주당이 국민의당의 요구에 응답해줄 때가 됐다"며 "7월 임시국회를 열어야 세월호특별조사위원회 활동 기간을 연장할 수 있고 결산심사와 제출될 추경안 심사를 심도 있게 할 수 있다"고 촉구했다.

박 위원장은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AIIB)이 홍기택 부총재(CRO)의 후임 인선 절차에 들어간 것과 관련, "박근혜 정부가 국내 낙하산은 물론 이제 해외까지 낙하산 인사의 망신살을 당했다"며 "과연 한국인 부총재 임명을 장담할 수 있을지 의심스럽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홍 부총재는 산업은행 부실 책임과 대우조선해양 퍼주기 지원의 당사자"라며 "그가 어떻게 국내외 고위직에 연달아 승승장구할 수 있었는지 명확하게 밝히지 못한 관계자를 문책해야 한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홍지인 박수윤 기자 ljungber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