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북난민인권연합 대표 "6월 말 파견…北근로자 감시·통제업무"

중국 내 북한식당 여종업원을 비롯한 탈북 사건이 잇따르자 북한 당국이 국가안전보위부 요원 300여 명을 현지에 급파해 이들의 이탈을 막기 위한 활동을 벌이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김용화 탈북난민인권연합 대표는 7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중국 현지 소식통을 인용, "북한이 지난 6월 말 30~40대의 젊은 보위부 요원들을 중국에 파견해 북한 근로자에 대한 대대적인 감시와 통제 업무를 시작했다"고 주장했다.

김 대표는 "북한 보위부 요원들은 중국 내 북한식당과 북한 근로자가 근무하는 중국기업, 무역대표부 등에 전문 감시요원이 아닌 관리직으로 배치됐다"며 "이들은 '중앙집중지도검열' 명목으로 활동하면서 북한 해외 파견 근로자 사상 동향 점검과 종업원 상호 감시체계 구축, 이탈자 색출에 따른 북송 업무 등을 맡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보위부 요원들은 현재 북한 근로자들의 공중전화 통화내용까지 일일이 체크하는 것은 물론 외출 금지령까지 내렸다"면서 "이들이 존재하는 한 중국 내 북한 근로자들의 탈북은 힘들어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 대표는 보위부 요원들의 중국 현지 파견이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의 지시에 따른 것이라면서 북한 당국은 보위부 요원들이 북한 관리들과 오래 근무할 경우 금전 관계 등의 불법행위가 발생할 가능성을 고려해 이들을 3개월 교대제로 운영하고 있다고 전했다.

김 대표는 북한을 탈출해 중국과 베트남, 일본을 떠돌며 수차례 목숨 건 탈출과 밀항을 감행한 끝에 탈북 14년 만에 우리나라에 정착했다.

한편 미국 자유아시아방송(RFA)은 북한이 중국기업에서 일하는 북한 노동자들의 탈북을 막기 위해 노동자들이 서로를 감시하는 체계를 만들었다고 보도했다.

중국의 한 대북소식통은 RFA에 "중국기업에서 일하는 북한 노동자들이 5인 1조의 상호 감시망을 구성해 서로 감시하고 있다"면서 "각 조의 조장은 자기 조원들은 물론 자기가 감시를 맡은 다른 조장의 동태보고를 하루 또는 이틀에 한 번씩 보위부 소속의 제2 부지배인에게 제출해야 한다"고 밝혔다.

다른 소식통은 "이 같은 상호 감시조직은 북한 내부에서 운영하는 감시 조직망과 비슷한 형태"라며 "각 조의 조장은 자신이 감시해야 할 대상(조장)이 누군지 잘 알지만, 자신을 감시하고 있는 조장이 누구인지는 알 수 없게 돼 있다"고 주장했다.

(서울연합뉴스) 곽명일 기자 nkfutur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