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와 물밑협상 더는 불가능…국민과 함께 투쟁"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는 22일 "청와대를 조사대상에서 제외해주면 특별조사위의 조사기간을 연장해 주겠다는 제안을 받았지만 거부했다"고 밝혔다.

우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 원내대표 회의실에서 열린 당 세월호 태스크포스(TF) 발족식에 참석해 "성역없는 조사가 진행돼야지, 어디는 빼고 그래서는 안된다"며 여권과의 물밑협상 사실을 이같이 공개했다.

그 이유에 대해서는 "새누리당과 세월호 특조위 기간연장에 관해 몇 차례 물밑협상을 했지만, 이제 더는 물밑협상만으로는 여당과의 협조가 불가능하다는 판단에 보고를 드리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 원내대표는 "협상 과정에서 새누리당은 성의를 전혀 보이지 않고 시간만 보냈다.

계속 물밑에서 협상할지 공개화해서 국민과 함께 싸울지 고민을 많이 했다"며 "이제 더민주는 세월호 진상규명을 위해서 철저하게 더 열심히 국민과 함께 투쟁하겠다"고 말했다.

최근 더민주 소속 김영춘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장이 특조위 조사대상에서 대통령의 당일 행적을 제외하자고 제안한 것과 관련, 우 원내대표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김 위원장 발언의 전제는 유족의 동의가 필요하다는 것이었다"며 "그러나 유족은 청와대를 제외하는 것에 동의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우 원내대표는 "해양수산부가 특조위 활동기간을 3개월 연장하는 안을 내놨다는데, 이미 특조위는 3개월간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도록 보장을 받은 상태였다"며 "뭘 연장했다는 것이냐. 국민을 속이는 것이냐"고 반발했다.

그는 "문제를 덮고 넘어가자는 오만한 자세와 태도로는 국민과 야당을 설득할 수 없다.

진실을 은폐할 수 있다고 생각하면 오산"이라며 "연말까지 특조위가 정상적으로 활동하도록 인력과 예산을 배정하라"고 촉구했다.

이날 발족식에는 우 원내대표 외에 박광온 이개호 전해철 박주민 의원 등 10여명이 세월호 유가족들로부터 받은 목걸이를 착용하고서 참석했다.

(서울연합뉴스) 임형섭 이정현 기자 hysup@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