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 국민 신원 해킹 배경에 "능력 과시하고 공포심 심어주려고"
정보위, A씨 신원 유출에 "국정원 신중하지 못해" 질책

국가정보원은 20일 이슬람 극단주의 테러 단체인 ISIL(이라크·레반트 이슬람국가)이 국내 미국 공군 시설과 우리 국민을 테러 대상으로 지목한 것과 관련, 이달 말 군·경 합동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국정원은 이날 국회 정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군·경이 합동으로 테러를 예방할 수 있는 모든 대비책을 강화하고 있다"며 이같이 보고했다고 새누리당 소속인 이철우 국회 정보위원장과 여야 정보위원들이 전했다.

이와 관련, 새누리당 원유철 의원은 "북한이 마치 IS처럼 위장해 테러를 감행할 수 있다"면서 "북한의 테러 위협에 대해 정부 차원에서 합동으로 국민의 테러 공포와 불안감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대책을 만들어야 한다"고 주문했다.

국정원은 또 ISIL이 우리 국민 A씨의 신원을 해킹해 공개한 배경과 관련, 해킹 능력을 과시하고 경각심과 공포심을 심어주려고 실명을 적시한 것으로 분석했다.

또 A씨가 테러 대상으로 지목된 이유에 대해서는 "특별한 이유는 없고, A씨가 평소 영어를 번역한 글을 (인터넷에) 많이 올리다 보니 대상이 된 듯하다"고 추측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우리 국민의 신원을 해킹해 공개한 날짜는 지난 8일이라고 국정원은 보고했다.

다만 여야 의원들은 국정원의 발표 과정에서 A씨의 신원이 알려진 것과 관련해 신중하지 못했다는 점을 질책한 것으로 전해졌다.

(서울연합뉴스) 이승우 류미나 기자 lesli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