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여명 모여 '유승민 복당' 후폭풍 대처방안 논의

새누리당 친박(친박근혜)계가 20일 오후 2시 국회 의원회관에서 다시 모여 혁신비상대책위원회의 유승민 의원 복당 결정으로 촉발된 파문 대처 방안을 논의한다.

친박계의 한 재선 의원은 19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정진석 원내대표가 김희옥 비상대책위원장에게 사과한 것과 별개로 이번 복당 사태와 관련해서 당 소속 의원들에게 상세히 설명하고 사과하는 자리를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 17일 김진태·김태흠·이완영·이우현·이장우·강효상 의원 등 6명의 초·재선 소장파와 3선 중진인 조원진 의원은 관련 안건을 다룰 의원총회를 소집하고 권성동 사무총장의 사퇴 등을 요구했다.

정 원내대표가 취임 후 당을 민주적으로 운영하겠다고 밝혀놓고서, 지난 20대 총선 과정에서 계파 갈등의 뇌관이던 유 의원 복당 여부를 소속 의원들의 의견을 묻지도 않은 채 결정했다는 게 친박계가 품은 불만 중 하나다.

아울러 김 위원장을 보좌해야 할 권 사무총장이 맡은 소임은 뒤로한 채 일괄복당을 밀어붙여 김 위원장을 곤란하게 만들었다며 이에 대한 정치적 책임을 져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친박계 의원은 "주말 사이 유 의원의 조기 복당과 비대위의 결정과정에 비판적인 의원들과 연락, 뜻을 같이 한 30∼40여명이 내일 모일 예정"이라며 "의원총회 소집요구안 제출 등을 검토하고 필요하다면 성명서도 발표할 것"이라고 말했다.

당헌·당규에 따라 의원총회는 재적의원 10분의 1 이상의 요구가 있으면 30일 이내에 열려야 한다.

현재 새누리당 소속 의원은 126명이므로 13명 이상의 의원 서명이 있으면 의총 소집 요건은 충족된다.

애초 친박계 일각에서는 정 원내대표가 이번 사태에 책임을 지고 사퇴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왔지만, 친박계 좌장격인 8선의 서청원 의원이 비대위의 결정을 따라야 한다는 견해를 내놓자 들끓던 친박계도 냉각기에 접어든 모양새다.

(서울연합뉴스) 현혜란 기자 runra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