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개월만에 고위당정청 재개 위해 협의 중"…이르면 금주말 관측도
노동개혁·경제활성화법 등 국정과제 완수와 구조조정 논의할 듯

20대 국회가 정식으로 문을 열고 청와대와 새누리당의 주요직 인선이 마무리되면서 4개월 넘게 멈춰선 당·정·청의 고위급 채널이 곧 재가동할 것으로 보인다.

박근혜 대통령이 13일 개원연설을 통해 소통과 협력을 강조하면서 노동개혁과 규제개혁 등의 필요성을 역설한 만큼 후속조치 이행과 임기 말 국정과제 완수를 위해 이른 시일 안에 3자가 모일 것이라는 관측에 힘이 실리고 있어서다.

지난달 임명된 이원종 대통령 비서실장과 최근 기용된 김재원 청와대 정무수석이 연일 국회를 찾아 국회의장단, 여야 지도부를 두루 만났다는 것도 고위 당·정·청 회동이 임박했다는 신호로 받아들여진다.

여권의 한 관계자는 15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고위 당·정·청 회동을 위한 의견을 조율 중"이라면서 "아직 구체적인 날짜는 확정되지 않았지만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현재 새누리당이 혁신비대위 체제이기는 하지만 오는 8월 9일로 예정된 전당대회까지 두 달이 더 남아있다는 점에서 정식 지도부가 출범할 때까지 당·정·청간 대화를 미루지는 않을 것이 유력하다.

고위 당·정·청은 새누리당 김희옥 혁신비대위원장, 황교안 국무총리, 이원종 비서실장 등 참석자들간 일정만 조율되면 금방 모일 수 있어 이르면 이번 주말에라도 회동이 열릴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이달 중 고위 당·정·청 회동이 성사되면 지난 2월10일 이후 4개월여 만이다.

총선 참패로 어수선했던 분위기를 추스른 여권으로서는 이번 회동을 통해 '여소야대' 체제인 20대 국회에서 어떻게 박근혜 정부의 국정과제를 성공적으로 추진할 수 있을지를 주로 논의할 것으로 관측된다.

청와대의 한 관계자는 회동과 관련해 "모든 정책적인 주제에서 당과 청와대, 정부 간 소통을 강화하겠다는 의미"라면서 "새롭게 20대 국회가 됐으니 당·정·청이 모여서 국정과제 추진 의지를 다지고 방법을 모색하려 할 것"이라고 말했다.

구체적인 이슈로는 박 대통령이 국회 개원연설에서 언급한 노동개혁 관련 법안, 규제개혁특별법과 규제프리존특별법 등 경제활성화 법안이 주로 논의 테이블에 오를 가능성이 크다.

19대 국회에서 무산된 박근혜 정부의 역점 국정과제를 재추진하는 것은 물론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조선·해운업 등의 기업 구조조정과 영남권 신공항 갈등 등의 문제에 대해서도 의견을 나눌 수 있다는 전망도 있다.

또한, 새누리당 정진석 원내대표가 '수평적 당청관계'를 연일 강조하고 김 비대위원장도 이에 공감하는 듯한 분위기였다는 점에서 이번에 고위 당·정·청이 모이면 당·청 관계 재정립과 소통 강화에 대해서도 비중있게 대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서울연합뉴스) 강건택 강병철 기자 firstcircl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