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당대회 앞두고 복당·지도체제 개편 등 쟁점 논의
김재원 정무수석도 오후 방문해 당청관계 조율 방침

새누리당은 10일 경기도 과천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에서 첫 의원 연찬회를 개최했다.

'다 함께 협치, 새롭게 혁신'를 주제로 정책워크숍 성격을 겸해 열리는 이날 연찬회의에는 김희옥 혁신비상대책위원장, 정진석 원내대표, 김광림 정책위의장 등 당 지도부가 모두 참석했다.

이와 함께 그동안 4·13 총선 패배의 책임을 지고 공식 석상에 거의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던 김무성 전 대표, 최경환 의원도 참석했고, 최다선인 서청원 의원도 자리를 함께 했다.

여소야대의 권력 재편이 이뤄진 제20대 국회가 공식 개원하고 첫 모임인 만큼 오후까지 이어질 연찬회에서 6월 임시국회 대응책은 물론 향후 당 운영 방안 등에 대한 논의에 집중할 것으로 예상된다.

규제개혁특별법, 규제프리존특별법, 서비스산업발전기본법, 사이버테러방지법을 포함한 중점 처리 방안과 해운사업을 포함한 기업 구조조정, 미세먼지 발생에 따른 대기오염, 비정규직 차별과 같은 사회 현안 해결책에 대한 의견도 교환할 방침이다.

이기권 고용노동부 장관이 박근혜 정부가 추진하는 노동개혁 방향에 대해 특강을 하고, 원내외 인사로 꾸려진 당 쇄신모임 '정치연대 플러스'의 김장수 정책위원장이 '20대 국회와 대선 전략'에 대해 발표한다.

이와 함께 오는 7월 말∼8월 초 전당대회가 예상되는 만큼 공천 파동에서 비롯된 계파 갈등, 공천 제도, 복당, 차기 지도체제 개편 등 당내 현안을 놓고도 난상 토론이 벌어질 것으로 보인다.

이미 유승민 의원의 복당에 대해 친박계는 전당대회 이후 차기 지도부의 결정으로 미뤄야 한다고 주장하는 반면, 비박계는 공천 파동에서 파생된 문제인 만큼 당장 논의에 착수해 가부 결정을 내려야 한다고 맞서고 있다.

친박계 한 의원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복당 문제 말고도 당 쇄신을 위해 해야 할 게 많다"면서 "복당에만 매달려 또 다른 갈등을 부추기고 다른 현안 논의는 진전되지 못하게 하는 우를 범해서는 안된다"고 말했다.

반면, 한 비박계 의원은 "원구성 협상이 끝나면 복당 문제를 논의키로 사실상 당의 총의가 모아진 것 아니냐"면서 "복당 문제를 계속 피하면 당내 화합은 더이상 기대하기 어렵다"고 주장했다.

또 대선 경선 제도 개선과 대권 주자 확대를 위한 방안 등 2017년 정권 재창출을 위한 열띤 토론도 예상된다.

다만 아직 상임위원장 인선이 끝나지 않은 만큼 상임위원장을 노리는 3∼4선 의원들이 수평적 당청관계나 친박 주류에 대한 비판 등 정치적 의견 개진을 자제하는 분위기도 있다.

한편, 김재원 신임 청와대 정무수석비서관도 오후 연찬회를 방문해 지도부를 포함한 소속 의원과 인사를 나누고 원활한 당청관계를 위한 의견도 교환할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서울연합뉴스) 안용수 기자 aayyss@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