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차례 걸친 靑참모진 개편 완료되며 개각설 다시 모락모락
'원년멤버' 환경·외교·농림에 문체 등 일부부처 관가서 거론


박근혜 대통령이 8일 수석비서관 3명을 교체하는 청와대 참모진 개편을 단행함에 따라 개각 가능성에도 시선이 쏠리고 있다.

집권 여당의 4·13 총선 참패 후 두 차례에 걸쳐 청와대 참모진을 물갈이해 국정쇄신을 꾀한 만큼 내각에서도 이를 뒷받침할 후속 인사가 불가피하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어서다.

임기를 3분의 1 가량 남겨놓은 가운데 경제활성화와 4대 구조개혁이라는 국정과제를 성공적으로 완수하기 위해서는 개각이 필요하다면 시기적으로 더 늦추기 어렵다는 분석도 이런 전망에 힘을 보탠다.

박 대통령은 지난 4월26일 언론사 편집·보도국장 간담회에서 "국면을 전환하기 위해 내각을 바꾸는 것은 생각하기 어렵다"며 개각 가능성에 대해 선을 그었으나, 그로부터 한 달 반이 지났다는 점에서 개각설이 살아날 여지가 있다.

당시 발언만 해도 총선 패배의 극약처방으로 떠밀리듯 개각을 하지 않겠다는 뜻이지, 국정 동력을 불어넣기 위해 꼭 필요한 인사까지 마다하겠다는 의미는 아니라는 해석이 우세했기 때문이다.

따라서 총선으로부터 두 달이 지나 20대 국회가 출범한 현 시점에서는 '국면 전환용'이라는 오해를 피하면서 필요에 따라 얼마든지 개각 카드를 꺼내들 명분을 확보했다고 볼 수 있다.

이런 이유로 지난달 15일 대통령 비서실장 등의 참모진을 1차 교체한 직후에도 윤병세 외교부 장관, 윤성규 환경부 장관, 이동필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등 현 정부 '원년 멤버'들을 위주로 일부 개각설이 나돈 바 있다.

최근에는 관가를 중심으로 환경부와 문화체육관광부, 국무조정실 등의 부처가 개각 대상이 될 수 있다는 관측까지도 나왔다.

마침 이날 청와대 참모진 개편과 함께 발표된 3개 부처 차관 인사에는 장수 장관들이 포진한 환경부와 농림축산식품부가 포함돼 개각을 앞둔 사전 정지작업이 아니냐는 추측도 일각에서 제기됐다.

만약 개각을 한다면 임기 말 안정적인 국정 운영을 고려해 폭을 키우기는 어려울 것으로 관측된다.

구체적인 개각 시기로는 교착 상태에 빠진 20대 국회 원(院) 구성 협상이 타결된 직후가 유력해 보인다.

개각을 하려면 새 장관 후보자들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회가 뒤따라야 한다는 점에서 원 구성 전에는 어렵다는 게 중론이다.

원 구성이 예상보다 더 늦어질 경우 장관 후보자들이 검증대에 오르는 시간만 더 길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그동안 박 대통령이 여름휴가에서 복귀할 때마다 크고 작은 개각 또는 청와대 개편 인사를 한 전례에 비춰볼 때 이번에도 8월 초를 전후로 개각이 이뤄질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박 대통령은 집권 첫 해인 2013년 8월5일 청와대 비서실장과 수석비서관 4명을 교체하는 중폭의 비서진 개편을 단행했고, 2년차인 2014년 8월3일 공석이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를 지명했다.

이어 지난해에도 8월4일 메르스 사태 초기대응 실패의 책임을 물어 문형표 전 보건복지부 장관과 최원영 청와대 고용복지수석을 동시에 교체하는 인사를 단행한 바 있다.

이에 따라 여름휴가를 전후로 국회 원 구성 협상이 타결될 경우 박 대통령이 휴가 중 최종 구상을 마치고 전격적으로 개각을 단행할 가능성이 있다는 관측이 제기된다.

(서울연합뉴스) 강건택 기자 firstcircl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