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리 도착한 박 대통령  > 아프리카 순방을 마치고 프랑스를 국빈방문하는 박근혜 대통령이 1일 오후(현지시간) 파리 오를리 국제공항에 도착, 전용기에서 내려오고 있다. 연합뉴스
< 파리 도착한 박 대통령 > 아프리카 순방을 마치고 프랑스를 국빈방문하는 박근혜 대통령이 1일 오후(현지시간) 파리 오를리 국제공항에 도착, 전용기에서 내려오고 있다. 연합뉴스
아프리카·프랑스 순방에 나선 박근혜 대통령이 1일(현지시간) 마지막 방문국인 프랑스에 도착했다.

박 대통령의 프랑스 방문은 양국 수교 130주년을 맞아 이뤄진 것으로, 우리나라 정상이 프랑스를 국빈방문한 것은 16년 만이다.

박 대통령은 2일 한·프랑스 비즈니스 포럼 및 1대1 비즈니스 상담회, 문화행사 등에 참석한다.

이어 3일에는 프랑수아 올랑드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하고 창조경제와 문화융성 등을 주제로 양국 파트너십 강화 방안을 논의한다.

이와 관련, 양국은 신성장 동력 창출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할 예정이다.

두 정상은 또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상임이사국인 프랑스와 북핵·북한 문제에 대한 공조 체제도 강화한다.

정상회담에서는 '수교 130주년 공동선언'도 채택할 예정이다.

박 대통령은 정상회담 전 프랑스의 이공계 명문대학인 파리 6대학에서 명예 이학박사 학위를 받는다.

또 4일에는 42년전 6개월간 유학했던 프랑스 남동부 지역 그르노블시를 방문, 창조경제 일정을 진행한다.

박 대통령은 그르노블시 일정을 마지막으로 귀국길에 오를 예정이다.

(파리연합뉴스) 정윤섭 강병철 기자 solec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