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간다 측이 북한과의 군사협력을 중단키로 했다고 우리 측에 재확인했다고 외무부가 30일 밝혔다.

외교부 당국자는 이날 언론 브리핑을 통해 이같이 밝히고 "박근혜 대통령은 우간다 방문 때 유엔 안보리 결의의 충실한 이행을 위한 우간다 측의 협조를 요청했다"며 "요웨리 무세베니 우간다 대통령이 북한과의 군·경 측면 협력을 중단하는 등 안보리 결의를 이행한다고 표명하는 뜻깊은 성과를 거뒀다"고 평가했다.

앞서 북한의 전통적 우방인 우간다가 한·우간다 정상회담을 통해 북한과의 안보·군사협력 중단을 선언했다는 청와대 발표에 대해 AFP통신이 우간다 정부 부대변인인 샤반 반타리자를 인용, '우간다 정부가 이를 부인했다'고 2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에 대해 샘 쿠테사 우간다 외교장관은 현지 방송인 NBS와의 인터뷰에서 "우리는 유엔 제재에 따라 북한과의 협력을 중단(disengage)한다"고 공식 언급, AFP 보도를 사실상 반박했다.

외교부 당국자는 "반타리자 부대변인이 오늘 쿠테사 외교장관의 발언이 (우간다) 정부의 입장이라고 우리 측에 알려왔다"고 전했다.

이 당국자는 "아프리카 국가들은 1960~70년대 북한과 수교한 뒤 다수 국가가 북한과 군사 협력과 영리 활동 등 교류, 협력을 해왔다"며 "우리 정부는 여러 외교채널을 통해 북한 도발로 인한 한반도의 정세를 설명하고 북한이 전략적 셈법을 바꿀 때까지 압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김호준 기자 hoju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