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서울시장이 24일 또 여의도를 찾았다. 박원순 시장은 4·13 총선 전 광주를 찾아 "역사의 대열에 앞장서겠다"고 한 후 1주일 간격으로 국회를 찾고 있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이날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지방자치단체장 성공사례 일자리 정책 콘서트'에 참좋은지방정부위원회 위원장으로 참석했다. 이날 박 시장은 "요즘 대동사회란 말에 꽂혀있는데 불평등 사회를 해결하는 데 아주 중요한 화두가 아닐까 싶다"고 강조했다.

박 시장은 "11년째 국민소득은 2만 달러대로 정체되고 창조경제를 내걸었던 박근혜정부에서조차 성장동력이 식어버린 상황이다. 일자리 문제도 중앙집권적인 성장고용 정책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이어 과거 '청년수당' 도입을 놓고 복지부와 갈등했던 점을 거론하며 "아주 큰 돈도 아니고 90억 원 쓰겠단 것을 갖고 '악마의 속삭임'이라고 했는데, 중앙정부는 2조 1000억 원을 썼다. 그런데 청년 일자리 늘었냐. 현장과 동떨어진 정책"이라고 지적했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또 "지방정부에 재원을 공급해 일자리정책을 만들어야 한다. 제가 복지성장론을 편 적이 있는데 그것도 (정부가) 지향해야 할 바" 라며 "대동사회,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지방정부끼리도 힘 합치면 많은 일을 이뤄갈 수 있다"고 강조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