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민주 "대주주 주식 소각"…국민의당 "전문가 주도·추경 편성"
현장 요구에도 '공수표 남발' 자제…책임야당 이미지 강조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은 23일 부산·경남(PK)에서 경제 분야 최대 현안이자 PK 지역 초미의 관심사인 조선·해운 분야 부실기업 구조조정 해법을 놓고 정책경쟁을 벌였다.

더민주는 '대주주 주식 소각'을, 국민의당은 '전문가 주도의 구조조정 및 추경편성'을 각각 제시하며 경제정당·수권정당 이미지를 부각하고 나섰다.

양당 지도부는 이날 오후 김해 봉하마을에서 열린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7주기 추도식에 참석하기에 앞서 각각 거제와 부산을 방문해 민생경제부터 챙겼다.

더민주 김종인 비상대책위 대표는 이날 오전 거제 대우조선해양을 방문해 노조와 간담회를 했다.

김 대표는 간담회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경영이 잘못되면 시장원리에 의해 기업을 운영하는 사람이 책임을 져야 한다"면서 대주주 지분을 매각해 부실경영의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나아가 대우조선해양의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 책임론도 제기했다.

또 김 대표는 대우조선해양을 비롯해 1만 명 이상 고용하는 업체에 대해서는 근로자들이 상시 경영감시를 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가 필요하다는 주장도 내놨다.

이에 대해 더민주 관계자는 "가장 책임을 져야 하는 게 정부와 경영진이라는 것을 분명하게 한 것"이라며 "경제민주화가 되려면 공평한 시장구조가 기본인데, 일방적으로 근로자들에게 책임을 전가하는 방식은 안 된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국민의당 안철수 상임공동대표는 이날 오전 부산에서 가진 지역경제현안 간담회에서 "(기업 부실에) 책임질 사람은 책임지게 해야 한다"면서 "구조조정은 적절한 전문가를 찾아서 맡겨야 한다.

정부가 직접 하거나 금융기관이 직접 할 수는 없는 노릇"이라고 말했다.

기업 구조조정이 시장에 의해 이뤄져야 한다는 것으로 채권단 위주로 진행하겠다는 정부의 입장과도 일맥상통하지만, 정부 개입 가능성에 대해 경고를 보낸 것으로 읽힌다.

김성식 정책위의장은 구조조정 시 재원조달 및 실업대책 자금과 관련해 "추경 예산이 필요하다면 정부는 속히 편성해야 할 것"이라며 "정부가 이리저리 우회로를 찾으려다가 골든타임을 놓치면 안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두 야당은 이날 현장의 빗발치는 대책 마련 요구에도 공수표 남발은 자제하는 모습이었다.

더민주 김 대표는 "야당의 입장에서 현실적으로 가질 수 있는 정책적 수단은 하나도 없다"면서 "저희가 집행능력이 없으므로 과정을 감시하고 방향을 제시하는 역할밖에 할 수 없다"며 혹시 모를 노동자들의 과도한 기대치에 제동을 걸었다.

국민의당 김성식 정책위의장은 '정부가 선박을 발주해야 한다'는 참석자들의 요구에 "시원하게 답변드리면 좋겠지만 야당인 입장이 있고, 정부가 경제에 깊이 관여할 수 있는 범위가 옛날이랑 같지 않다"고 지적했다.

(서울연합뉴스) 이광빈 서혜림 기자 lkbin@yna.co.kr